뉴스 동대문패션의 시작, 평화시장

[문화마당_전시] 동대문패션의 시작, 평화시장

공유

국내 패션산업의 출발점이 된 동대문 ‘평화시장’의 1960~70년대 모습을 재조명하는 기획전시가 열린다.

서울역사박물관(관장 송인호) 분관 청계천박물관은 23일부터 11월24일까지 ‘동대문패션의 시작, 평화시장’ 전시를 무료로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방문객은 사진·문서와 당시 사용됐던 재봉틀 등 전시물을 통해 1960~70년대 평화시장의 특징과 변천과정, 이후 동대문 주변에 끼친 영향과 그 의미를 알아볼 수 있다.

평화시장에서 일한 노동자들의 증언과 사진자료를 토대로 봉제공장이 그대로 재현된다.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치열하게 산 봉제 노동자들의 삶을 되짚어볼 수 있다.

1부 ‘평화시장의 탄생’은 평화시장이 청계천변에 들어서게 된 배경과 그 과정을 설명한다.

2부 ‘의류 유통의 중심지, 평화시장’은 건물의 구조와 규모, 판매 상품 등 평화시장 전반을 설명한다. 또 평화시장의 영향으로 동대문 일대가 거대 의류 도매 시장으로 변하게 되는 과정이 소개된다.

3부 ‘그 시절의 평화시장’에서는 1960~70년대 평화시장을 들여다 볼 수 있다. 당시 봉제공장 출신 노동자의 경험담을 들을 수 있다. 공장의 대표적인 구조물인 다락과 실제 크기 공장 사람들 모형을 통해 당시를 떠올릴 수 있다.

4부 ‘변화하는 평화시장’은 1970년대 후반부터 변화한 평화시장을 소개한다. 봉제공장 외부 이전 등 시장에 일어난 변화를 소개하고 그로 인한 영향을 알아본다.

오진선 기자 sumaurora@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