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우리 문화유산 구글에서 실물처럼 보자

우리 문화유산 구글에서 실물처럼 보자

공유

문화재청은 구글과 협업해 21일 온라인과 모바일앱에 ‘코리안 헤리티지’를 새롭게 구축한다고 21일 밝혔다.

국립고궁박물관과 국립무형유산원은 우리 왕실 문화재와 무형유산을 ‘구글 아트 앤 컬처’(Google Arts & Culture) 누리집에 ‘코리안 헤리티지’(Korean Heritage, 한국의 문화유산)로 새롭게 구축했다.

▲영조어진 (사진=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조선왕실의 어보 및 어책’을 비롯해 총 2,500여 점에 달하는 박물관 소장품을 온라인 전시로 구성했다. ‘영조 어진(보물 제932호)’, ‘일월반도도(보물 제1442호)’ 등 엄선된 왕실 회화작품을 초고해상도(10억 픽셀 이상) ‘아트 카메라’ 사진자료로 제공해 온라인 이용자들 누구나 회화작품을 실제 눈앞에서 보는 것보다도 더욱 가깝고 선명한 화면으로 볼 수 있다.

▲나전장 (사진=문화재청)
▲자수장 (사진=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그동안 구축해온 무형유산 아카이브 중 시범적으로 공예 기술 종목을 전시목록으로 선정했다. 국가무형문화재 제10호 나전장, 제22호 매듭장, 제35호 조각장, 제80호 자수장, 제110호 윤도장 등 5종목의 전승자 작품과 작업 과정을 담은 초고해상도 이미지와 동영상 등을 제공한다.

또한, 구글의 첨단 기술인 ‘스트리트 뷰’를 통해 국립고궁박물관과 국립무형유산원의 전시실을 직접 방문하는 것처럼 체험할 수 있다. ‘익스피디션(Expeditions)’ 360도 영상을 통해 창덕궁 등 조선의 궁궐을 비롯해 각종 전통공예품도 실제로 보듯이 관람할 수 있다. 해외에서 온라인 전시관을 방문하면 자동으로 영어 콘텐츠로 전환돼 해외 이용자들의 편의도 더했다.

한편, 국립고궁박물관은 오는 23일 정오부터 구글 아트 앤 컬처에 국립고궁박물관 페이지 개설을 기념하는 행사 「기가픽셀로 물먹는 록(鹿)을 찾아라」를 개최한다.

「기가픽셀로 물먹는 록(鹿)을 찾아라」는 관람객들이 직접 구글 아트 카메라를 통해 고화질로 촬영된 박물관 소장품을 관람해보고 선물도 받을 수 있는 행사다. 행사명 속 ‘기가픽셀’은 ‘초고해상도’라는 뜻이며, 한자어 ‘록(鹿)’은 국립고궁박물관 소장품 ‘십장생도 병풍’ 속 물먹는 사슴을 의미한다.

23일 낮 12시 이후에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 250명과 박물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온라인 방문자 50명을 대상으로 동시에 진행된다.

참가자 중 선착순 300명(현장 참여자 250명, 온라인 참여자 50명)은 휴대전화로 가상현실(VR)을 체험할 수 있게 해주는 ‘조립형 카드보드(가상현실 체험 기구)’와 십장생도 속 물먹는 사슴을 닮은 인형을 받을 수 있다.

국립고궁박물관의 입장료와 행사 참가는 모두 무료이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gogung.go.kr)과 공식 페이스북(facebook.com/gogungmuseum)에서 확인하거나 전화(02-3701-7500)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황정윤 기자 hj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