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서울관광재단, 제10회 UIA 아·태 총회 성황리에 종료

서울관광재단, 제10회 UIA 아·태 총회 성황리에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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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개국 31개 도시에서 학협회를 비롯한 54개 기관 200여 명 참가
– DEI(다양성, 형평성, 포용성)와 지속가능성 (UN-SDGs)의 경향과 실천사례 논의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지난 11일(수)부터 13일(금)까지 3일 동안 롯데호텔서울(소공동) 및 서울시 일대에서 제10회 UIA 아태총회(UIA Association Roundtable Asia-pacific)를 성황리에 마무리하였다.

국제협회연합(UIA·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은 시릴 리치(Cyril Ritchie)가 대표로 활동 중이며, 1907년에 설립된 국제기구로 국제협회 및 단체들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관련 정보를 수집·분석하고 국제회의 개최실적 등을 집계하는 기관이다.

올해로 10회를 맞는 ‘국제협회연합(UIA) 아·태 총회’에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주요 협회와 학회, 컨벤션뷰로(국제회의 유치 전담 조직), 컨벤션센터 등이 참석해 국제 협회와 학회의 발전방안을 논의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다양성과 형평성, 포용성(DEI)과 지속가능성(SDGs) 경향 및 실천사례”를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호주, 싱가포르, 대만 등 아·태 지역 이외에 벨기에, 독일, 그리스 등 13개국 31개 도시에 소재한 국제협회와 학회, 컨벤션뷰로 등 54개 기관 200여 명이 참가하였다.

3일간 개최된 제10회 UIA 아·태 총회는 양일간 전문가 강연 세션과 더불어 프리투어, 포스트투어, 문화체험 등 다양한 부대행사로 진행되어 참가자들에게 DEI(다양성, 형평성, 포용성)와 지속가능성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11일과 12일 이틀간 진행된 전문가 강연 세션에는 각 주제별 발표와 함께 참가자와의 상호소통을 위한 그룹별 토의를 진행하여 DEI와 지속가능성에 대해 이해를 높였다.

행사 첫날인 11일에는 라이언 브루바커 UIA 데이터베이스 개발자가 진행하는 UIA 통계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강연이 있었다.

개막식 후에는 시릴 리치 UIA 회장의 전쟁과 평화, 정치, 협회 주제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사회·경제적 변화를 이끄는 촉매제로써 다양성과 형평성의 중요성, 지속가능한 이벤트 디자인 동향 등에 대한 전문가 강연과 함께 주제별 그룹 토의가 진행되었다.

행사 이튿날인 12일에는 이어서 유엔과 협회 간의 미래 발전뱡향, 협회 마케팅 전략 변화 등에 대한 전문가 강연과 함께 주제별 그룹 토의가 진행되었으며, 전체 강연자들의 패널 토론을 끝으로 총회가 마무리 되었다.

행사장을 벗어나 서울 대표 관광지인 경복궁 방문하는 프리 투어와 서울 일대의 지속가능한 관광 사례를 직접 답사하는 포스트 투어를 운영하여 DEI와 지속가능성에 대해 몸소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 마지막 날인 13일에 진행한 포스트 투어의 첫 번째 일정은 도심 재생과 보존을 통해 장소의 가치를 재발견한 사례를 볼 수 있는 익선동, 성수동, 워커힐 공연장 방문 일정으로 구성하여 지속가능한 관광에 대한 참가자들의 이해를 높였다.

두 번째 일정은 서울관광재단에서 지속가능한 관광을 위해 북한산 인근에 운영중인 도심 등산관광센터를 방문하고 북한산을 등반하는 코스로 구성하여 서울 가을의 정취를 흠뻑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이 밖에도 행사장 안에 오징어 게임 의상체험, 한글 이름쓰기, 부채꾸미기 등 K-콘텐츠 체험존을 상시 운영하여 총회 기간 참가자들이 한국의 문화를 쉽게 접할 기회를 마련하였다.

이번 UIA 아·태 총회는 서울시의회와 함께 개최한 ‘제1회 서울관광 국제 경쟁력 강화 심포지엄’과 함께 진행하여 익스피디아 셀린 워커호프 이사와 노가영 콘텐츠미디어 작가의 서울관광의 발전 방향에 대한 강연 및 패널토론이 진행되었다.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성황리에 마친 UIA 아·태 총회를 시작으로 서울은 앞으로도 국제컨벤션협회(ICCA) 총회 서울 유치 등 국제기구와의 협력을 통해 세계 최고의 MICE 도시 서울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이와같은 국제기구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해외마케팅을 강화하여 국내 관광·MICE 산업 전반에 활기를 불어넣겠다”라고 밝혔다.

박순영 기자 ps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