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재청, ‘대구 구암동 고분군’ 문화재 지정

문화재청, ‘대구 구암동 고분군’ 문화재 지정

공유

문화재청은 대구광역시에 있는 「대구 구암동 고분군(大邱 鳩岩洞 古墳群)」을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제544호로 지정했다고 7일 밝혔다.

▲대구 구암동 고분군 전경 (사진=문화재청)

「대구 구암동 고분군」은 팔거평야가 한눈에 바라보이는 대구 북구의 함지산 서쪽 능선에 대규모로 조성됐다. 고분군이 분포하는 능선은 여러 갈래로 나눠 있고 경사가 심한 편으로 360기의 봉분이 있다. 구릉의 능선 위에는 대형분이 있는데 총 3개 능선에 지름 15m~25m의 무덤 34기, 25m 이상의 대형 무덤 7기를 포함하고 있다. 경사면에는 나머지 소형분이 자리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1975년(56호분)과 2015년(1호분) 두 차례 발굴조사가 있었으며, 이때 2기의 고분에서 구덩식 돌덧널(수혈식 석곽) 위에 봉분을 돌로 쌓은 독특한 축조양식을 확인했다. 2015년 발굴한 1호분은 여러 매장주체부가 축조되는 연접분 방식을 보여주는데 1-1호분의 북동쪽에 1-2호분이, 1-1호분의 남서쪽에 1-3호분이 있는데 이들은 서로 이어서 쌓여있으며 그사이는 돌을 쌓아 연결했다. 매장주체부는 주곽(主槨)과 부곽(副槨)을 11자 형태로 나란히 배치했다.

▲대구 구암동 고분군 출토유물사진 (사진=문화재청)

아울러 1호분에서는 긴목항아리(장경호, 長頸壺), 굽다리접시(고배, 高杯) 등 삼국 시대 토기 230여 점과 은제 관모장식, 은제 허리띠, 귀걸이 등 신라 지방의 최고 수장급 묘에서 확인되는 유물들이 출토돼 고분 축조 시기가 5세기 후반부터 6세기 전반 사이임을 짐작할 수 있다.

대구 구암동 고분은 5~6세기 팔거평야를 중심으로 성장했던 신라 지역 세력의 수장층 무덤이다. 봉분을 돌 등으로 채운 방식‧연접분‧주부곽식 구조 등 신라 고분의 특징을 보이면서도 다른 신라‧가야 고분에서는 확인되지 않는 돌무지돌덧널무덤(적석석곽)의 축조 방식을 보여주고 있어 한반도 고대사와 고분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서 가치가 높다.

황정윤 기자 hj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