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축제 파주장단콩축제

파주장단콩축제

공유

‘파주장단콩축제’가 “웰빙명품 파주 장단콩”이라는 주제로 11월 23일부터 25일까지 파주시 임진각 광장에서 개최된다.

파주 장단콩은 파주임진강쌀, 파주개성인삼과 함께 ‘장단삼백’이라 하여 임금님 수라상에 올랐을 만큼 명품 웰빙 식품이다.

파주 장단콩축제는 우리나라 최초 보급콩인 ‘장단백목’의 고장 파주에서 재배한 백태, 서리태 등을 판매 및 홍보하는 행사로, 축제장에서는 DMZ의 청정 자연환경에서 자라는 파주장단콩의 맛과 영양을 느낄 수 있다. 파주장단콩을 활용한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 등이 마련돼 있어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축제이다.

알콩마당에서는 파주장단콩전시관, 파주장단콩요리 전국 경연대회 전시관, 압화전시관, 도시원예전시관, 농특산물홍보관 등이 마련되며 달콩마당에서는 향토음식전문점, 장단콩 두부판매, 한우판매구이, 파주장단콩 먹거리 마당, 장단콩 개발요리 등이 펼쳐진다.

놀콩마당에서는 꼬마메주만들기, 문화예술공연, 장단콩마을 체험마당, 전통민속놀이마당, 거리공연, 장단콩오색가래떡 나누기 등을 체험해볼 수 있으며 살콩마당에서는 파주장단콩 판매장, 파주 농특산물 판매장, 전통재래장터, 장단콩 가공식품 판매장, 축산물 판매장 등이 열린다.

연계 행사로는 파주장단콩을 활용한 요리 경연인 전국 장단콩요리대회, 전국 주부들의 노래 경연인 전국 장단콩주부가요대전, 파주장단콩 및 장류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파주장단콩포럼 등이 펼쳐진다.

고경희 기자 ggh@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