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오색찬란 사천의 축제

[사천시 축제] 오색찬란 사천의 축제

공유

사천시에는 다양한 축제가 많다. 축제 현장을 소개한다.

한 여름밤의 축제, 프러포즈

▲프러포즈

더위를 피해 삼천포대교 공원을 찾는 사천시민과 관광객들에게 매주 토요일 오후 7시,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들로 무더운 한 여름밤의 멋진 프러포즈를 선사한다. 프러포즈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초청 가수 특별공연을 진행한다. 프러포즈 장터는 다양한 체험·전시·홍보·먹거리뿐만 아니라, 아코디언 연주를 비롯해 청소년 댄스, 우쿨렐레, 난타 공연, 재즈밴드 등 다양한 공연을 하고 있다. 그리고 시민 프러포즈 신청을 통해 매주 토요일 삼천포대교 공원 수상 무대에서 시민들과 함께하는 ‘시민 프러포즈 시간’이 마련된다. 고마움의 프러포즈 등 사람마다 다양한 의미의 프러포즈로 아름다운 수상 무대에서 행복한 시간을 만들어 갈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하는 전통놀이도 마련되어 있으며 전통 연 만들기와 연을 날려보는 체험시간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지역민과 관광객이 함께 하는 화합의 장, 사천항공우주엑스포

명실상부한 항공산업의 메카로 떠오르고 있는 사천시 항공우주엑스포는 매년 10월 사천비행장, 사천종합운동장, 항공우주테마공원에서 개최된다. 에어쇼를 중심으로 항공대회, 항공우주 관련 체험 및 전시, 항공 관련 산업체 및 학교 홍보관, 해외구매자 초청 수출상담회, 항공산업 관련 심포지엄, 항공인의 밤 등 다채로운 행사를 준비하여 항공인들에게는 자부심을,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미래의 꿈을, 지역민과 산업체에게는 희망을 안겨 준다. 엑스포의 꽃이라 할 수 있는 환상적인 에어쇼는 곡예비행과 시범비행을 선보여 엑스포를 찾은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선사한다. 특히, 사천시를 대표하는 삼천포 대교 인근에서 남해안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더불어 푸른 바다와 쪽빛 하늘에서 펼쳐지는 해양에어쇼는 관광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매년 공군 특수 비행 팀인 블랙이글스가 경남 사천 항공우주엑스포를 방문하여 환상적인 묘기를 선보인다. 블랙이글스는 대한민국 공군을 대표하는 특수비행 팀으로 단순히 묘기를 보여주는 곡예비행을 뛰어넘어 일사불란한 고난도의 기동을 통한 대한민국 전투 조종사들의 뛰어난 기량과 다른 지역 축제에서는 보기 힘든 시범과 환상적인 묘기로 관람객들에게 더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그 외에 우리나라 육·해·공군을 비롯한 미국 전력 전시와 시범비행, 민·관·군 참가 단체의 항공기 전시와 시범비행, 사랑의 체험 비행, 각종 경연대회 및 체험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축제의 재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다.

지역 농업인들과 도시소비자가 만나 한바탕 어우러지는 사천시농업한마당축제

▲사천농업한마당

행복한 만남으로 만들어가는 농촌사랑 사천농업의 새로운 꿈과 희망, 작지만 강한 농업 강소농 육성 축제인 농업한마당축제의 현장 속으로 지금 떠나보자. 농업과 시민들의 친선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한 사천 농업한마당축제는 사천시청 노을광장에서 매년 10월 말에서 11월 초에 개최된다. 농업인의 날을 기념해 열리는 축제에는 전시와 판매 시연, 체험 행사 등 30여 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관광객들을 맞이한다. 축제의 첫날, 풍물단의 농악 공연과 추수감사 제례 등 식전행사에 이어 개막식과 축하공연 및 화려한 불꽃놀이가 축제의 시작을 알리고 농업인 노래자랑과 단감 한마당 어린이 장기자랑 등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해 시민들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또 특별 할인판매장에는 쌀, 보리, 밀가루 등 양곡과 단감, 참다래, 녹차, 파프리카 등 사천지역 대표 특산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탑 라이스, 한우고기, 다래와인 등 향토 음식을 시식할 수 있는 시음·시식회도 펼쳐진다. 어둑해진 저녁쯤에는 사천강을 따라 3,000여 개의 소망 등불이 축제의 낭만을 더해준다. 우리 농업과 농촌의 소중함을 알리는 농업한마당축제, 올 가을 농업한마당축제로 떠나 한 해 동안 땀 흘린 농업인의 노고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

공군과 함께하는 사천에어쇼

▲사천에어쇼

사천시는 국내 최초의 국산항공기 ‘부활호’ 제작 발원지라는 역사성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유일의 항공기 생산 및 수출로 항공우주산업의 발전을 선도하는 한국항공우주산업을 비롯한 기업, 학교, 항공국가산업단지등의 인프라를 확충하여 항공우주산업도시의 메카로서 도약하기 위해 2004년부터 매년 10월 말, 사천비행장, 사천종합운동장, 항공우주테마공원에서 사천에어쇼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에어쇼를 중심으로 항공대회, 항공우주관련 체험ㆍ교육, 항공 교육기관 및 연구기관 전시ㆍ홍보관, 학술회의, 항공부품 글로벌비즈니스상담회, 학생의 날, 무료체험비행, 이벤트 등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방문하는 어린이 및 청소년에게는 미래의 꿈을, 산업체 및 관람객에는 희망을, 항공인에게는 자부심을 선물하는 멋지고 행복한 시간을 선사한다. 올해 10월 개최한 ‘사천에어쇼’ 행사에는 30만여명이 방문했다. 항공우주에 꿈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에게는 꼭 한번 가봐야할 축제이다.

사천의 유명한 축제는 이 외에도 와룡문화제, 삼천포대교 해맞이 축제, 삼천포항 수산물 축제,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 등이 있다.

성보빈 기자 bbs@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