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서울시, 국내 최초 ‘성평등 임금공시제‘ 시행

서울시, 국내 최초 ‘성평등 임금공시제‘ 시행

공유
▲ 박원순 서울 시장, 서울시 제공

오늘 서울시(박원순 시장)는 국내 최초로 ‘성평등 임금공시제’를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우리나라의 남녀 임금격차 비율은 37%(’17년 통계청)로, 16년째 OECD 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 남성이 100만 원을 벌 때 여성은 63만 원을 버는 셈. 지난 10년 간 여성의 사회참여 기회는 확대됐지만 성별 임금격차는 답보상태(’08년 36.8%→’17년 37%) 놓여 있다.

서울시는 투명한 정보공개를 통해 성별에 따른 비합리적 임금격차 해소를 이끈다는 계획이다. 우선 23개 투자‧출연기관의 성별임금정보를 오는 10월 서울시 홈페이지에 첫 공시한다.

서울시내 24개 여성일자리기관(여성능력개발원 1개소, 여성발전센터 5개소, 여성인력개발센터 18개소)도 대대적으로 혁신한다. 그동안 경력중단 여성의 재취업 중심에서 모든 여성의 노동 생애주기별 지원으로 그 대상을 대폭 확대하고, 기존 5개 ‘여성발전센터’는 권역별로 특화한다.

서울시는 ‘3.8 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3.8 성평등도시 서울 추진계획」을발표했다. 그동안 여성 안전 인프라 확충, 젠더 이슈에 집중해 안심택배(210개소), 안심귀가스카우트(34만 건), 24시간 스마트 안심망 ‘안심이’ 구축 등을 선도한 데 이어 이제는 여성이 경제주체로서 성별 때문에 차별받지 않도록 경제‧노동 분야 성평등 실현에 한층 강력하게 나선다.

서울시는 ’12년 처음으로 ‘3‧8 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여성의 삶을 바꾸는 서울’ 비전을 발표한 것을 시작으로 매년 성평등하고 여성이 안전한 도시 조성을 위한 다양한 대책들을 발표하고 추진했다.

여성의 인권이 높아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 사회 안에서 여성들이 차별받고 있는 요소는 곳곳에 넘친다. 그중 하나의 여성의 임금인데 서울시에서 먼저 그것을 없애려고 노력한다는 소식에 많은 여성들이 서울시를 응원할 것이다.

전세리 기자 jsr@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