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익산시, 문화도시·도시재생 협력 체계 구축

익산시, 문화도시·도시재생 협력 체계 구축

공유
사진_익산시

익산시가 지역 기관과 함께 문화도시 조성과 도시재생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익산 문화도시지원센터와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중앙·송학·인화·남중)는 4일 문화도시·도시재생의 연계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문화체육관광부의 ‘예비문화 도시사업’과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의 연계 활성화·공동사업 등 실효성 있는 협력사업 추진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업무협약에 따라 양 기관과 기초도시재생지원센터는 공동 플랫폼을 기반으로 생활문화사DB 구축과 기획전시(인화동), 원도심 거리축제(중앙동), 자원순환형 공동체 텃밭 조성(송학동) 등을 공동으로 진행하게 된다.

센터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비정기적으로 진행되었던 문화도시와 도시재생의 소통을 정례화하고 지속적으로 협력사업을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이밖에도 문화도시조성을 위해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문화도시지원센터 뿐만 아니라 지역의 다양한 중간지원조직과의 정기적인 협의체를 구성·운영하며 유기적인 연계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익산시는 제3차 법정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문화도시추진위원회와 시민추진단 발족, 행정협의회 운영, 문화도시지원센터 구성, 타사업·기관과의 협업 추진 등 문화도시 추진 기반 확보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오택림 부시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도시재생사업과 문화도시사업 주체 간 협력으로 지역 내 두 사업의 시너지를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시민이 살기 좋은 도시 문화와 환경을 만들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소미 기자 l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