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함안군,‘찾아가는 아라가야 문해교실 시화전’개최

함안군,‘찾아가는 아라가야 문해교실 시화전’개최

공유

“깊어가는 가을 시화전 보러 오세요”

– 오는 11월 13일까지 입곡군립공원 산림욕장·아라길에서 관람

함안군(군수 조근제)은 오는 28일부터 11월 13일까지 ‘찾아가는 아라가야 문해교실 시화전’을 입곡군립공원 산림욕장과 아라길에서 개최한다고 전했다.

시화전에는 경남평생교육원장상을 받은 ‘배움의 길’ 등 3점을 비롯해 시화 55점을 선보인다. 시화에 참여한 문해 학습자는 66세에서 93세까지 연령층이 다양하다. 93세의 신 모 학습자는 ‘내 젊을 때’라는 주제로 남편이 일찍 하늘나라에 가서 혼자서 자식 키우는 일의 고단함과 힘들었던 내용을 담았다. 84세의 민 모 학습자의 시화 ‘참 좋다’는 한글을 배우면서 자신의 생각을 글로 쓸 수 있게 돼 좋았던 마음을 표현했다.

군의 찾아가는 아라가야 문해교실의 시화는 정감 있는 삐뚤빼뚤한 글씨로 일상의 풍경, 가족, 자신의 모습, 희망 등 문해학습자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담고 있어 가슴 뭉클한 감동과 재미있는 사연들을 만날 수 있다.

매년 가을마다 입곡군립공원을 찾는다는 전 모(54) 씨는 “매년 입곡군립공원으로 오지만 이번에는 어르신들이 적은 시화를 읽는 재미가 더해져 이제는 시화를 더 기다리게 되었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문해학습자들의 시화는 세대 간 소통을 이어주는 중요한 매개체이자 기록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며, 관람객도 함께 소통하는 행복한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명이 기자 lm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