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함안군, 3·9 독립만세운동 기념문화제 개최

함안군, 3·9 독립만세운동 기념문화제 개최

공유

제104주년 함안 칠북 연개장터
– 경남 최초 독립만세운동 성지 칠북 연개장터 함성 그대로 –

함안군은 9일 오전 10시 30분부터 군이 후원하고 칠북3·1독립기념회가 주관하는 제104주년 ‘칠북 연개장터 3·9독립만세운동 기념문화제’ 를 개최했다.

칠서초등학교 이령분교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유족을 비롯해 조근제 함안군수, 곽세훈 함안군의회의장, 김종술 경남동부보훈지청장, 도·군의원, 주민 등 약 1000여 명이 참석했다.

1부 행사에서는 3·9독립만세운동 기록물 상영, 경과보고, 독립선언서 낭독, 추모 시 낭송, 3.1절 노래제창, 만세삼창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만세삼창 후 유족 및 회원, 주민, 칠성중학교 학생들은 이령분교 운동장에서 이령 삼거리까지 시가행진을 하며 104년 전 그날의 감동을 재현했다.

2부 문화행사에서는 고고장구, 무용 및 국악, 트롯대전 등 다채로운 문화공연을 통해 참석자들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양태종 칠북3·1독립기념회 회장은 “이번 기념문화제를 통해 경남 최초로 독립 만세를 부르며 경남 만세운동의 기폭제가 됐던 칠북 연개장터 만세운동을 널리 알리고 역사적으로 재조명하여 선열들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본받자”고 말했다.

조근제 함안군수는 “3월 9일 연개장터의 만세운동은 경남 최초로 울려 퍼진 만세운동으로, 함안 지역안에서는 물론 인근의 밀양, 통영, 의령, 진주, 합천 등 경남 전역으로 퍼져나가는 기폭제 역할을 했다. 강의한 의지로 망국의 한을 만세운동에 담아 대한독립을 천명했던 선조들께 존경과 경의를 표현다”며 “군에서도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고 선열들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 선양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명이 기자 lm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