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인천시, 장애인의 날 맞아 한마음 축제 열려

인천시, 장애인의 날 맞아 한마음 축제 열려

공유

– 올해 슬로건, ‘차별은 없이, 기회는 같이, 행복은 높이’-
– 유정복 시장 “장애인은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사람” 강조 –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4월 20일(목) 인천선학경기장(실내체육관)에서‘제43회 장애인의 날 기념 한마음 축제’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가 후원하고 인천시가 주최하며, (사)인천광역시장애인단체총연합회(이하 인천장총, 회장 위계수)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2019년 이후 코로나로 4년만에 개최하는 행사다.

정부에서는 장애인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깊게하고 재활의욕을 높이기 위해 「장애인복지법」제14조에서 장애인의 날을 법제화해 같은 날 전국에서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또한 정부는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며 매해 슬로건을 발표하고 있는데 올해의 주제는 ‘차별은 없이, 기회는 같이, 행복은 높이’로 장애인의 평등한 삶을 실현하는 행복사회에 대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날 행사는 인천장애인시립예술단의 연주와 함께 시작된 기념식과 유공자 표창 및 부대행사(장애체험부스, 일자리체험부스, 안전의료부스 등), 경품추첨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됐다.

장애인에게는 생일과도 같은 장애인의 날을 맞이해 14명(장애10, 비장애4)의 장애 아동청소년들이 각자의 개성에 맞게 제작된 우리의 전통 한복을 입고 무대를 힘차게 걸어나와 “차별은 없이, 기회는 같이, 행복은 높이” 구호의 메시지를 전파해 감동을 선사했다.

특히 기념식에서는 올해 3월 프랑스(Metz) 국제장애인기능경기대회 목공예부분에서 한국대표로 출전해 금메달을 수상한 인천출신 국가대표 김순구(68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소속) 선수에 대한 금메달을 재수여해 장애인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인천 시민과 함께 축하했다.

김순구 선수는 장애를 극복하고 매회 실력을 갱신해 2018년 전국 장애인기능경기대회 금메달 수상 이후 올해 국제대회 금메달을 수상함으로써 불굴의 의지와 실력을 인정받은 자랑스러운 인천인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 장애인은 ‘할 수 없는 사람(Disable People)’이 아니라 ‘다르게 해내는 사람(Differently abled People)’ 남들과 조금 다를 뿐,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며, “장애인 여러분이 가진 능력을 우리 사회를 위해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시민참여 복지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표진수 기자 pjs@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