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서울관광재단, ‘KCON LA 2023’ 서울관광 매력 홍보

서울관광재단, ‘KCON LA 2023’ 서울관광 매력 홍보

공유

글로벌 K-pop 축제에서 10만 명 대상
– 8.18.(금)~ 20.(일), 3일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개최된 KCON LA 2023 참가
– ‘서울에디션23’을 주제로 서올관광 홍보부스 운영 및 다양한 이벤트로 서울 매력 홍보

방문객이 서울 홍보부스를 즐기기 위해 줄 서고 있는 모습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지난 8월 18일부터 20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KCON LA 2023’에 참가해 미국 잠재 관광객 대상 서울관광 홍보 프로모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KCON(이하 케이콘)’은 K-Pop 공연과 컨벤션이 융합된 글로벌 한류 축제로, 2012년 첫 개최 이후 누적 관람객수가 148만 6천명에 달하는 등 글로벌 대표 K-pop 이벤트로 자리잡았다.

‘KCON LA 2023’은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크립토닷컴아레나와 LA 컨벤션센터에서 성황리에 진행됐으며, 3일간 10만 명이 넘는 인파가 몰린 것으로 추산된다.

이번 KCON LA 2023에서는 엔데믹 이후 핵심 방한국가로 떠오른 미국 시장의 관광수요를 선점하고 잠재 관광객의 서울 방문을 적극 유도하기 위하여 다방면의 서울관광 홍보가 추진되었다.

2023년 상반기 미국인 방한객은 51만명을 넘어섰으며, 일본, 중국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2022년 방한 외래관광객 중 미국인은 약 67만명으로 2019년 대비 50%의 관광수요 회복률을 보여, 전 세계 외래관광객 중 가장 높은 회복률을 보이며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 서울관광재단은 KCON LA 2023 컨벤션 부문에 참가하여 3일간 ‘서울에디션23’을 주제로 서울관광 홍보부스를 운영, 현지 한류 팬 약 4800명이 방문하여 다양한 이벤트 프로그램을 즐겼다.
○ 서울 홍보부스에서는 올해 서울관광의 새로운 테마인 ‘서울에디션23’을 주제로 올해 꼭 만나야 하는 매력적인 서울 관광 콘텐츠가 소개되었으며, 미국의 한류 핵심 소비층인 Z세대를 겨냥한 이벤트로 방문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서울관광 홍보부스를 찾은 방문객은 방탄소년단 포토존에서의 기념촬영을 하고, ‘나의 서울에디션 투표하기’ 등으로 구성된 스탬프 투어를 즐기며 서울을 미리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부스 내 모든 이벤트에 참여하여 스탬프 투어를 완료한 방문객에게는 스크래치 카드를 증정, 특별한 기념품을 뽑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광화문광장, N서울타워, 세빛섬, 롯데월드타워 등 서울의 아홉가지 관광자원 중 가장 경험하고 싶은 것에 투표하는 ‘나의 서울에디션 투표하기’에서는 ‘광화문광장’이 가장 많은 표를 받으며, 현지 Z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서울에디션 관광자원으로 선정됐다.

서울관광 홍보부스에 방문한 줄리아씨는 “KCON LA에서 K-POP 공연도 직접 관람하고, 미국에서 작은 서울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다.”며, “나의 서울에디션 투표에서 선정한 것처럼, 조만간 꼭 광화문광장을 방문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서울관광재단은 인기 K-pop 아티스트와 연계해 사전 제작한 서울관광 홍보영상을 현장에서 공개해 서울에 대한 관람객들의 관심을 유도했다.

8.19.(토) 2일차 공연 중 인기 K-Pop 아이돌 그룹 ‘Kep1er(이하 케플러)’가 출연한 서울관광 홍보 VCR PPL 영상을 상영, 케플러 멤버들이 한강, DDP, N서울타워 등 아름다운 서울 관광지를 배경으로 그들만의 서울 에디션을 소개하며 춤을 추는 모습을 통해 공연장을 꽉 채운 관객에게 서울의 매력을 알렸다.

이와 같이, 서울관광재단은 KCON LA 2023 행사장 곳곳에서 서울관광을 홍보하고 관람객들의 서울관광에 대한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해 아티스트·콘텐츠 연계 홍보마케팅을 진행하였다.

권혁빈 서울관광재단 글로벌1팀장은 “미국 내 한류 인기가 높아지면서 엔데믹 이후 미국이 핵심 방한국가로 떠오르고 있다”며, “앞으로도 미국 내 한류 팬을 주요 대상으로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서울관광의 매력을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순영 기자 ps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