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청소년 노동인권 진로박람회 개최

청소년 노동인권 진로박람회 개최

공유
▲경기도청전경(사진=경기도청)

21일 경기도에 따르면 킨텍스에서 ‘청소년 노동인권’을 주제로 한 ‘2019 경기도 청소년 노동인권 진로박람회’가 약 2천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번 박람회의 슬로건은 ‘나도 우리집 귀한 자식, 청소년의 노동권리 당당하게 누리자!’로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문화 확산과 다양한 진로정보를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행사는 ▲정책홍보관 ▲청소년 노동인권 상담관 ▲진로탐색 역량강화관 ▲일자리정보‧체험관 ▲이벤트존 등 다채로운 체험공간 등이 운영됐다.

이어진 공식행사에서는 청소년대표 2명이 청소년 노동자의 권리를 지켜나갈 것을 다짐하는 ‘청소년 노동인권 선언’을 발표했다.

이 선언은 ▲인간의 존엄을 보장받으며 노동할 권리 ▲노동가치 존중 ▲인권 침해 등 부당한 대우에 대한 분명한 의사표시 ▲노동자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행동의 자유 ▲법과 제도 개선 요구권 ▲평등 인정 및 상호존중 ▲청소년 노동자 보호 등에 관한 내용이다.

이어 최승현 노무사와 김기욱 개그맨이 진행하는 소통형 강연인 ‘청소년 노동인권 슈퍼토크’와 고등래퍼 우승자인 래퍼 이영지, 신인아이돌 ‘여고생’이 꾸미는 ‘특별공연’ 등이 진행됐다.

이날 박람회를 찾은 한 청소년은 “더 많은 청소년들이 노동인권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박람회와 같은 행사가 많이 마련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김희겸 행정1부지사는 “미래를 열어가야 할 청소년들의 노동인권은 더욱 안전하게 존중받아야 한다”라며 “경기도가 청소년 노동인권의 보호자가 될 수 있도록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돼 참가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전세리 기자 jsr@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