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현장 광화문광장 찻길 없어진다 외

광화문광장 찻길 없어진다 외

공유

광화문광장 찻길 없어진다

서울 광화문 광장이 찻길이 없는 보행 공간으로 바뀔 것으로 보인다. 실현된다면 광화문 앞엔 6만㎡(1만8천여 평)의 보행 광장이 만들어지고, 광화문광장 주변 세종로와 율곡로의 찻길은 모두 지하로 들어가게 된다. 이로써 섬처럼 고립됐던 광화문광장을 전면 보행공간으로 조성해 광장의 의미가 되살아날 전망이다.

서울시는 지난 5월 31일 사회적 논의 기구인 광화문포럼의 이같은 광화문광장 개선안을 중심으로 연말까지 개선안을 마련한다는 내용을 밝혔다.

광화문포럼은 지난해 9월 논의를 시작해, 전문가 46명 등이 참여한 가운데 정례포럼 9회, 분과별 회의 11회를 개최하고, 시민참여워크숍과 시민 1,000명 의식 변화 등을 조사해 종합 구상안을 도출했다.

구상안에 따르면 우선 광화문 월대와 해태상을 조선 후기 때 위치로 복원하기 위해 경복궁 앞 율곡로 130여m를 지하화한다. 지하로 내린 율곡로는 지하철 3호선 구간을 피해 곡선화한다.

동시에 현재 11차로인 광화문광장 양 옆 세종로도 전면 지하화한다. 그동안 논의됐던 지상 차로 축소 방안에서 한 발 나아간 안이다. 세종로 전체 550여m 가운데 KT 광화문지사 앞부터 경복궁 방향으로 30m 이상의 도로가 모두 지하로 내려간다.

서울시는 공사 비용·사업 기간·실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한 후 연말까지 개편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시는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이전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도 정부와 협의해 연말에 최종안을 내놓겠다는 계획이다.

제주는 지금 중국 괭생이모자반과 전쟁 중

제주시가 중국에서 대량 유입되는‘괭생이모자반’처리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제주시는 지난 4월부터 괭생이모자반 대량 유입 지역인 한림읍, 애월읍, 구좌읍, 조천읍, 한경면 등 지역에 하루 250여 명의 공직자를 투입해 모자반 처리작업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수년 전부터 중국 근해에서 조금씩 밀려들어오던 괭생이모자반은 현재 그 양이 2,200여t(2017년 5월 기준)에 달한다. 앞서 2015년에도 약 1만t이 밀려와 피해를 입힌 바 있다.

모자반은 수거에 손이 많이 가는데다, 썰물과 밀물 차이에 치우더라도 금방 다시 뒤덮인다. 이를 치우지 않으면 악취를 유발, 관광업에도 악영향을 끼친다.

대량의 괭생이모자반은 어장, 양식장 등의 그물에 붙거나 해안가로 띠를 이뤄 밀려와 경관 훼손과 수산물의 성장을 가로막는다. 특히 해상에서는 선박 스크루에 감기는 등 선박과 여객의 안전을 위협하며 선박 입출항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한다.

제주도 관계자는 “올해 괭생이모자반 처리를 위해 2억 원의 예산을 편성해 현재 7,000만 원이 집행됐다”며 “예산이 소진될 경우 해양수산부와 국비 지원을 협의한 결과 예비비 투입을 긍정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얻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제주는 올해 도비 10억 원을 들여 해양쓰레기를 집중 수거하는 청정지킴이 100명을 전국 최초로 운영, 내년에는 그 규모를 2배로 확대할 수 있도록 협의 중이다.

추억의 부곡하와이 전면 폐업

대표적 여름 휴양지 중 하나였던 경상남도 창녕의 부곡하와이가 1979년 개장한 지 38년 만인 지난 5월 29일 완전히 문을 닫았다.

부곡하와이는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38년 추억을 간직하겠습니다. 안녕 부곡하와이’라는 제목으로 폐업을 정식 공고했다. 아울러 공고문을 통해 ‘지난 38년간의 역사 속에 많은 분의 추억이 함께했음을 잊지 않겠습니다. 훗날, 고객님들의 깊은 사랑에 보답할 수 있는 새로운 만남을 기약합니다’라고 밝혔다.

부곡하와이는 국내 최초의 종합 레저시설이었다. 창업주인 고(故) 배종성씨가 고향인 창녕군 도천면에 한국관을 열면서 시작됐다. 200여 개 객실을 갖춘 1급 관광호텔과 온천시설, 놀이동산, 실내·야외 수영장, 파도 풀장, 조각공원, 늪지대 식물관, 대공연장 등을 갖추고 있다. 그동안 배씨 가족이 운영해왔다.

연간 200만 명이 찾았던 부곡하와이는 폐업에 하루 앞선 지난 5월 28일 호텔, 실내 온천, 실내 물놀이장, 식물원만 제한적으로 개장해 마지막 영업을 진행했다.

한편, 노조는 사측에 공개매각과 고용승계를 위한 집회를 계속 이어가기로 했으며, 사측은 폐업신청서를 제출하고 매각 대상자를 물색하고 있다.

창녕군은 “창업주 정신을 바탕으로 노사가 힘을 모아 새로운 부곡하와이 개장을 위해 노력해 줄 것으로 당부했다”며 “행정에서도 필요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천, 주차장 위해 100년 근대 건축물 허물어

100년 가까운 역사를 품고 있던 근대건축물 옛 ‘애경사’ 건물이 결국 산산조각 났다.

지난 5월 30일 인천 중구는 일제강점기 인천에 세워진 비누공장인 ‘애경사’ 건물을 철거하기 시작했다. 보존가치가 높은 근대건축물 자리에 주차장을 새로 만들기 위해서다. 중구는 최근 몇 년 사이에 근대문화재에 준하는 근대건축물 신흥동 조일양조장과 동방극장 건물 등을 철거해 주차장으로 사용해 논란을 키워왔다.

철거된 애경사 건물은 제1건물(289.25㎡), 제2건물(418.84㎡), 제3건물(497.84㎡) 등 세 개의 붉은 벽돌조 건축물로 1930년대에 세워진 건축물이다. 가치나 그 역사적 용도에 있어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근대 건축물이다. 인천시도 유형문화재 가지정을 준비 중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건축물은 1954년 애경그룹 창업주인 고 채몽인 회장이 이 애경사를 인수해 애경유지공업(주)를 설립해 비누를 만들었고 1962년 서울 영등포로 이전하면서 비누 생산이 중단됐다.

시민들은 “개항장인 인천 중구에서 시작된 한국 근대 산업사의 중요한 문화유산의 하나가 옛 애경사 근대건축물”이라며 “건물의 일부를 보존해 문화재 보존의 중요성을 알리는 역사 현장으로 남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인천시는 인천 전역에 남아 있는 근대 산업 유산에 대한 전면 조사를 하고 전문가가 합동으로 보존 대책을 마련해 더 이상의 근대 건축물이 철거되는 일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중구 관계자는 “인근에 있는 동화마을의 주차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애경사 건물을 매입했다. 향후 계획에 대해선 말할 게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서울지하철 1~8호선 통합 출범

서울 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와 5∼8호선을 맡은 서울도시철도공사가 23년 만에 통합한 ‘서울교통공사’가 지난 5월 31일 출범을 알렸다.

이번 통합으로 서울교통공사는 인력 1만5,674명, 자본금 21조5,000억 원의 국내 규모 1위 지방공기업이 됐다. 일평균 수송객 680만 명, 운영역수 277역, 총연장 300km, 보유차량 3,571량으로 세계 지하철 운영기관과 비교해도 뒤처지지 않는 규모다.

일평균 수송객은 뉴욕 565만 명, 파리 418만 명보다 많다. 총연장 면에서도 220km인 홍콩, 214km인 파리보다 길어 세계 주요 도시와 비교했을 때 3~4위에 달한다.

서울시는 2014년 12월부터 양 공사 통합을 추진했다. 하지만 지난해 3월 양 공사 노조의 반대에 부딪쳐 중단된 바 있다. 그 후 지난해 5월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고를 계기로 다시 논의가 본격화됐다. 올해 3개 노조 평균 74.4%가 찬성에 표를 던져, 지난 3월 시의회에서 서울교통공사 설립 조례가 통과됐다.

서울교통공사가 방점을 찍고 있는 부분은 통합의 주된 명분이기도 했던 ‘지하철 안전’ 강화다. 본사 안전관리본부 산하로 1∼8호선 관리를 일원화해 더욱 안전한 지하철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안전 인력도 대폭 늘어난다. 양 공사 통합에 따른 중복 인력 393명은 역사 등 일선 현장으로 재배치되고, 스크린도어 보수 인력 175명이 증원된다. 지금까지 외부 위탁으로 돼 있던 역사 소방설비, 전기, 환기·냉방업무 등 안전분야 64명도 위탁계약이 끝나는 대로 직영으로 전환한다.

시는 앞으로도 조직 안정성을 유지하고 청년 일자리를 만들어내기 위해 매년 최소 200명 이상을 채용해 2021년까지 1987명을 고용한다는 계획이다.

6월 급증하는 자전거사고 특별 주의

국민안전처는 6월에 자전거 사고가 급증한다며 자전거 이용자의 헬멧 등 보호장구 착용과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6월 1일 국민안전처 재난연감 통계에 따르면 지난 5년간(2011년~2015년) 총 2만8,888건의 자전거 안전사고가 발생해 283명이 사망(연평균 56.6명)했다.

월별 자전거 사고는 6월에 3,515건(12.1%)으로 가장 많이 발생해 가을철까지 높게 지속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사고장소는 도로가 79%(2만2,768건)로 가장 많았고 주거용건물 2%(672건), 유원지 2%(492건) 순이었다. 운전부주의가 32%(9,231건), 충돌·추돌 32%(9,187건), 안전수칙 불이행 14%(3,963건), 장비불량 0.4%(130건) 순으로 나타났다.

사고 발생 원인(5년간)은 인명피해가 큰 충돌·추돌 사고는 측면직각충돌(교차로 등에서 직진하는 자전거의 측면을 차량이 정면으로 들이받는 사고)이 45%로 높았다.

자전거는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지만 운전자가 외부에 노출돼 있다. 때문에 사고 발생 시 부상의 위험이 높아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안전처는 당부했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 부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보호장구와 헬멧은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도로교통법에서는 보행자 외 모든 대상이 ‘차’로 간주된다. 자전거 역시 차로 분류되는 만큼 자전거를 타고 신호나 통행 방법을 위반하면 범칙금이 부과되고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에 따라 처벌된다.

인도나 횡단보도를 이용할 때는 자전거에서 내려 끌고 가야 하고, 교차로 통행 시엔 반드시 일시 정지 또는 서행으로 다른 차량의 운행 상태를 확인하고 진행해야 한다.

자전거 운전자가 사고 가해자가 되는 경우도 2011년 23.3%에서 2015년 37.8%로 늘어나고 있는 만큼 운전자 스스로 교통법규를 지키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안전처는 “야간에는 운전자 시야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자전거 후미등을 반드시 설치해 달라”고 밝혔다.

전국 AI·가뭄 비상, 안전처 124억 원 추가 지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전국으로 재확산할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가뭄 피해도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하고 있다.

6월 5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3일 현재 경기·충남·전남의 논 물마름, 밭작물 시듦 등 가뭄 피해 발생면적은 5천450ha로 집계됐다.

여의도 면적(290㏊)의 18배에 달하는 규모다. 이 가운데 3천ha가량에 대해서는 관정 등 긴급 용수원을 개발하는 방식으로 ‘급한 불’은 껐지만, 피해 면적은 계속 확대되는 양상이다.

현재 기상 상황을 보면 전국 평균 누적 강수량이 166.5㎜로 평년(313.4㎜)의 절반 수준을 겨우 넘기는 수준인 데다, 8월까지 강수량이 평년보다 비슷하거나 적을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피해 면적은 이보다 더 늘어날 전망이다.

가뭄 피해 지역을 중심으로 농업용수 부족 현상도 심화하고 있다. 전국 농업용 저수지의 평균 저수율은 54%로 평년(68%)의 79%보다 낮은 상황이다. 특히 저수율이 평년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심각’ 단계인 지역도 평택·안성·화서·서산·홍성·예산·광양 등 7곳으로 늘었다. 저수율은 평년의 70~61% 수준이면 ‘주의’, 60~51% 수준이면 ‘경계’, 평년의 50% 이하인 경우 ‘심각’ 단계로 분류한다.

모내기 진행 상황은 전국이 평균 75.3%로 정상 진행 중이지만, 비가 계속 오지 않으면 모내기가 정상적으로 끝나더라도 싹이 자리를 잡지 못해 생육에 차질이 불가피하다.

생활·공업용수를 공급하는 전국 다목적댐(20개)의 저수율은 예년과 거의 비슷한(104%) 수준이나, 가뭄이 심한 충남 일부에서는 생활·공업용수 공급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특히 정부는 보령댐의 경우 저수율이 9.9%에 그치고 있어 도수로를 가동해 금강에서 보령댐으로 물을 보내는 동시에 인근 댐에서 물을 끌어와 충남 지역 8개 시·군에 생활용수 등을 대체공급하고 있다.

가뭄피해가 갈수록 확산하자 이미 70억 규모의 특별교부세를 배정한 국민안전처는 이날 인천·세종·경기 등 10개 시·도에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124억 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각 지자체에서는 배정된 가뭄대책비를 활용해 관정 개발, 간이양수장 및 송수호스 설치 등 긴급 용수원 개발을 긴급히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별개로 농식품부도 경기·강원·충북·충남·전남 5개 도에 가뭄대책비(116억원), 저수지준설 사업비(50억원) 등 총 166억 원을 지원한 상태다.

정부는 이날 오후 4시 안전처 재난관리실장 주재로 관계부처 추진 실태 및 대책점검 회의를 여는 데 이어 농식품부 장관 주재로 시·도 부단체장 영상회의를 열어 가뭄 상황을 점검하고 후속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오진선 기자 sumaurora@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