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맛집 품평회에서 1위 차지한 으뜸명가 ‘포항특미물회’

[포항 추천 맛집] 품평회에서 1위 차지한 으뜸명가 ‘포항특미물회’

공유

먹거리에도 등급이 있다. 같은 재료로 같은 요리를 한다고 해서 같은 등급이 아니다. 좋은 재료를 찾아내는 남다른 혜안과 선천적으로 타고난 손맛, 그리고 칼질하나에도 혼이 들어가는 정성이 있어야만 으뜸명가가 될 수 있다.

지난 2007년 5월 포항바다의 날 행사에서 열린 포항전통물회 품평회에서 경쟁업체를 밀어내고 단연 1위를 차지한 ‘포항특미물회’(황용득, 고순춘). 포항시 관계자와 교수, 사회단체가 평가단으로 심사한 품평회에서 ‘포항특미물회’는 10여 곳의 경쟁업소를 물리치고 각 항목에서 최고점을 받아 물회의 지존으로 등극했다.

이렇게 ‘맛’과 ‘질’을 인정받은 황 대표 부부는 포항신항만개항식에 참석한 대통령에게 자신들이 정성껏 만든 도시락물회 3개를 전달하기도 했다. 청와대, 서울시청, 경북도청 행사에도 도시락물회를 공급하면서 KBS ‘6시 내고향’, ‘무한지대 큐’와 MBC ‘특별공감 세상’ 등 다수의 방송에 소개된 바 있다.

“우리 업소는 30년 동안 포항식 전통물회만을 고집하면서 그 맛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통물회를 하는 곳은 포항시내에도 몇 집이 되질 않습니다.”

황 대표 부부는 포항물회의 참맛을 유지하려면 싱싱한 활어와 오이, 쪽파, 배, 마늘 외에 배합의 비밀이 숨겨진 고추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귀띔한다. 여기에 국산 참깨로 짠 참기름, 시원한 얼음을 넣은 물회는 보기만 해도 군침이 돌게 한다. 또한 특미물회는 전복과 해삼을 넣어 고소하고 씹히는 맛이 일품이다.

“도다리회, 전복회 외에 등 푸른 생선회도 우리 집 자랑입니다. 몇 년 전에 개발한 메뉴로 제철에 잡히는 여러 가지 등 푸른 생선을 작게 썰은 양념과 야채에 비벼먹게 만든 음식이죠. 가격도 저렴하고 전어, 꽁치, 멸치, 청어 등 6∼7종의 생선을 맛보게 됩니다.”

단골 층은 다양하지만 외국인, 특히 일본인들이 좋아해 많이 찾아온다. 남다른 손맛을 갖고 있는 고순춘 여사가 주방을 책임지면서 포항의 전통물회 맛이 유지되도록 끊임없이 연구를 거듭하고 있어 이 집이 존재하는 한 전통 향토음식인 포항물회는 잘 보존될 것으로 기대된다.

표진수 기자 pjs@newsone.co.kr

▲황용득 포항특미물회 대표

위치 포항 기쁨의 교회(구 북부교회) 정문 입구

주소 포항시 북구 동빈1가 71-77

메뉴 도다리회, 전복 물회, 전복회, 잡어물회, 특미물회 자연산회. 등푸른생선회

문의 054-246-14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