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재청, ‘의병’ 문화재 체험프로그램 운영

문화재청, ‘의병’ 문화재 체험프로그램 운영

공유

문화재청이 의병 관련 문화재를 알리고 역사문화를 체험하기 위한 제2회 의병축제 ‘의로운 참여, 이름 없는 영웅을 기억하다’ 프로그램을 오는 3일부터 5일까지 서울 시민청 갤러리(지하1층)에서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정부-기업-사회적기업이 참여하는 문화재 분야 다자간 민관협력 사업으로 라이엇게임즈(대표이사 이승현), (사)문화재형사회적기업협의회(대표 장남경)와 함께 한다.

의병축제는 국난을 이겨내기 위해 자발적으로 나라를 구한 의병들의 호국정신을 기리고 의병 관련 문화재보호에 대한 시민참여를 활성화하고자 한다.

▲<이름 없는 영웅박물관> 전시, ▲<의병 역사 돋보기> 시민강좌, ▲<의병 타임머신> 의병 사적지 탐방 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의병축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먼저, <이름 없는 영웅박물관> 전시는 오는 3일 ~ 5일 10시부터 17시까지 서울 시민청 갤러리에서 운영된다. 금산 칠백의총(사적 제105호), 의병승장비(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23호) 등 의병 사적지 사진 전시와 곽재우 유물 일괄(보물 제671호) 중 장검(長劍)‧마구(馬具) 등 유물 3점(복제)과 의병활동 사진 등을 전시한다. 전시 기간 중 의병체험 공간 운영과 문화재형(예비)사회적기업이 참여하는 택견공연과 퓨전국악공연 등의 문화행사도 진행된다.

전시 이외에도 <의병 역사 돋보기> 의병역사 시민강좌는 10월 7일 성남시청 한누리홀에서 큰별샘 최태성 강사와 함께 진행된다. <의병 타임머신> 의병 사적지 탐방 프로그램은 10월 13일 남한산성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황정윤 기자 hj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