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부산박물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통신사 기록물’ 전시

부산박물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통신사 기록물’ 전시

공유

부산시 시립박물관이 개관 40주년 및 통신사 기록물 UNESCO 세계기록유산 등재 1주년을 기념해 2018년 국제교류전 ‘UNESCO 세계기록유산, 통신사 기록물’을 오는 26일부터 11월 25일까지 부산박물관에서 전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아메노모리호슈 초상화 (사진=부산시)

전시회의 개막식은 오는 25일 오후 4시 부산박물관 부산관 1층 로비에서 진행된다. 개막식에 앞서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는 대강당에서 ‘일본 소재 통신사 기록물과 그 역사적 의의’, ‘아메노모리호슈 초상화에 대하여’를 주제로 강연이 진행된다. 또 3시 40분부터 4시까지는 축하공연으로 부산태극취타대의 ‘대취타 무령지곡’ 등 취타 연주가 있을 예정이다.

한국과 일본에 소재한 통신사 기록물은 지난 2017년 10월 UNESCO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됐다. 국내 기록물로는 1997년 ‘조선왕조실록’ 과 ‘훈민정음(해례본)’이 세계기록유산으로 처음 등재된 후 15번째 등재이다.

통신사는 16세기 말 일본의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조선을 침략하면서 단절된 국교를 회복하고 양국 간 평화관계를 유지하는 데 크게 공헌했다. 통신사의 왕래로 양국은 증오와 오해를 풀고 상호 이해를 확대할 수 있었고 외교, 학문, 문화예술, 산업 등 여러 분야에서 활발하게 교류할 수 있었다.

이번 국제교류전에서 전시하는 한국 소재 통신사 기록물은 한국 측 부산박물관, 국립해양박물관, 국사편찬위원회,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고궁박물관,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등 7개 소장처가 출품한 28건 43점이다. 그리고 일본 소재 통신사 기록물은 도쿄국립박물관, 오사카역사박물관, 시모노세키역사박물관, 세이켄지, 아카마신궁, 다카츠키관음마을역사민속자료관, 야마구치현문서관 등 7개 소장처가 출품한 53건 72점이다.

▲습득도 (사진=부산시)
▲정덕도조선통신사상사관제3선도 (사진=부산시)

전시에서 선보이는 기록유산 중 눈에 띄는 것으로는 일본국 중요문화재로 지정돼 있는 도교국립박물관 소장 ‘조선국왕국서’, ‘별폭’, 다카츠키관음마을역사민속자료관 소장 ‘아메노모리호슈 초상’, ‘교린제성’을 비롯해 오사카역사박물관 소장 ‘통신사국서선도선단도’, ‘통신사누선도’, 시모노세키역사박물관 소장 ‘조엄 서첨’, ‘김명국이 그림 습득도’ 등이 있다. 또 한국 소재 자료로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조태억 초상’, ‘사로승구도’, 국사편찬위원회 소장 ‘통신사행렬도’, 서울대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소장 ‘통신사등록’, ‘변례집요’, 부산박물관과 국립해양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통신사 수행화원과 역관 등의 그림, 글씨 등이 있다.

통신사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이후 각 소장처마다 자신들이 소장한 기록유산을 공개하는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 또 시모노세키시립역사박물관은 일본 소재 기록유산을 모아 특별전을 개최한 바 있다. 하지만 한국과 일본 소재 기록유산을 한자리에 모아 전시회를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황정윤 기자 hj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