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서울관광재단추천여행지 – 서울 이색박물관

서울관광재단추천여행지 – 서울 이색박물관

공유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이재성)이 유용한 정보와 쏠쏠한 재미를 보장하는 서울 이색박물관을 소개한다. 무료 관람은 물론, 흥미진진한 무료 체험 프로그램까지 풍성하게 즐길 수 있어 더욱 알차다. 박물관은 지루하다는 선입견을 품었다면 서둘러 방문해 보자.

▲배포뮤지엄김치간-어린이-김치학교(사진=서울관광재단)

박물관에서 즐기는 별별 체험

「종로구 뮤지엄김치간」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도 등재된 한국의 김장 문화와 김치의 역사를 소개하는 박물관이다. 국내외 관람객들이 김장 문화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김치 담그기 체험을 상시 운영한다. 지난 2015년에는 CNN이 뽑은 세계 11대 음식 박물관에 선정되기도 했다. 6세~13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어린이 김치학교’를 무료로 운영한다. 아이들이 직접 김치를담그고 밀폐 용기에 담아 가져갈 수 있다. 김치 종류는 백김치, 오이김치 등 분기마다 바뀐다. 김치담그기 체험이 끝난 뒤에는 전문 안내원과 함께 전시관을 관람한다. ‘김치움’에서는 냉장고 안에 보관된 20여 종의 김치와 세계 절임 채소를 실물로 구경하고 ‘김치맛 보는 방’에서는 백김치 등을맛 볼 수 있다. 잘 익은 김치를 썰 때 나는 “삭삭” 소리가 나는 ‘김치 로드’를 걷고 우리나라 전통부엌을 모티브로 한 ‘김치 사랑방’에서 지역별 김치를 알아본다. 한복 체험 방에 준비된 고운 한복과 꽃신으로 단장하고 전시관을 관람할 수도 있다.

「은평구 다문화박물관」에서는 세계 여러 나라의 고유한 문화와 역사를 체험할 수 있다. 외국인강사와 함께 아프리카 악기와 춤을 배우거나 세계의 전통음식을 만들어 보고 세계 각국의 전통의상을 입고 패션쇼를 하는 등 연중 다양한 문화 체험 행사가 열린다.

어려운 역사 이야기도 이곳에선 쉽게 술술

「동대문구 이음피움봉제역사관」창신동은 70, 80년대 우리나라 패션 산업의 배후 기지였다. 지금도 이곳 봉제 골에는 주택형 공장들이 밀집해 있다. 지난 2018년 4월, 이 골목 안에이음피움 봉제역사관이 문을 열었다. 4층 건물이며 지하 1층에는 봉제 체험실, 2층에는 단추를 파는 단추가게와 기념품 가게, 상설전시장이 있다. 상설전시장은 전시장 자체가 설치 미술작품처럼 보인다. 우리나라 산업화 과정과 봉제 역사, 봉제 과정 관련 사진 자료가 벽면을 가득 채웠다. 복층으로 연결된 3층 기획 전시장에는 30~40년 동안 봉제업에 종사한 봉제 마스터 10인의 작품과 프로필 사진을 전시하고 있다. 바느질카페와 옥상 전망대가 있는 4층에 올라가면 창신동 일대가 한눈에 들어온다. 이곳에서는 텀블러 소지자에게 커피와 각종 음료를무료로 제공한다.

봉제 체험실에서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청바지, 미니스커트, 나팔바지와 같은 각 시대를 대표했던 의상을 종이 키트로 만들어 보면서 옷의 구조를 익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성인 프로그램으로는 원단에 단추와 색실을 이용해 단추 달기, 컴퓨터 자수기로 이니셜 새기기,열전사기로 캐릭터 스티커 붙이기 등의 무료체험이 있다. 현장 신청도 가능하다. 나만의 스카프 만들기, 인형 만들기 체험은 반제품 키트를 구입한 후 정해진 시간에 체험할 수 있다. 성인 대상 ‘내 몸에 맞는 맞춤옷 만들기’ 등 단기 유료 체험도 진행한다.

▲배포한국전력-전기박물관-전시실(사진=서울관광재단)

아이들에게 더욱 인기 만점!

「서초구 한국전력전기박물관」 1887년(고종황제 24년) 경복궁 후원 건청궁 뜰 앞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전등불이 켜졌다. 당시 대한제국이 동양에서 가장 우수한 전기 설비를 갖추고 있었다고 한다.한국전력 전기박물관은 이때부터 100여 년이 넘은 우리나라의 전기 역사를 체계적으로 정리·보존하고 있다. 전기의 탄생과 전기 및 에너지 관련 세계 주요 과학자의 업적과 발명품, 우리나라 초기 전기 발전 설비와 최초의 대중교통인 전차 등을 소개한다. 아이들에게도 잘 알려진 에디슨이발명한 발명품들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2층에 있는 한국전력공사 홍보관인 뉴에너지움도들러볼 만하다. 스마트 에너지 시티, 에너지 터널, 스마트 홈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돼 있으며, VR체험 시설도 갖추고 있어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다.

이서연 기자 ls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