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산불피해 복구 총력 지원

산불피해 복구 총력 지원

공유

지난 4일(목)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에서 발생한 산불이 강풍으로 급속하게 속초지역으로 이동하며 산림은 물론 주택가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속초시는 피해복구에 가용 행정력을 모두 동원해 피해복구에 나섰다.

속초시는 지난 4일 오후 7시 50분 전 직원을 비상소집 하고 강풍으로 인해 피해지역이 급속도로 확산돼 총 13개소의 주민대피소를 지정해 주민 안전을 우선으로 시청 공무원을 총동원했다.

시청 공무원을 비롯한 진화대, 소방․경찰 인력, 설악산국립공원관리공단 직원 등 1135명이 4일부터 투입됐으며 지휘차(1), 진화차(6), 소방차(81), 국립공원차량(3), 경찰차(27), 헬기(23) 등 총 141대의 장비를 동원했다.

또한, 오늘 날이 밝아오면서 속초시청 공무원 600여 명에 군부대 인력을 1300여 명까지 추가, 오전 5시 30분부터 산불 피해구역에 투입해 잔불정리와 뒷불감시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속초시는 현재 오전 8시 기준 주택 등 시설물 피해가 279건으로 잠정 조사됐으나 진화완료 후 구체적인 피해액과 규모를 집계할 예정이다.

더불어 5일(금) 2시 속초시청 디지털상황실에서 김철수 속초시장을 주재로 전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부서별 대책을 강구하고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축해 이재민 대책 및 피해복구를 조속히 추진해 나가기 위한 대책회의를 열었다.

속초시 관계자는 “추가적인 피해방지를 위해 위험지역에 대한 출입제한과 통제가 강화할 계획이며 가용 자원을 모두 동원하고 재난관련 유관기관 및 단체와도 유기적으로 협조해 피해복구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당분간 예상되는 시민 여러분들의 양해와 피해주민들에 대한 많은 배려와 관심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오는 6일에서 7일까지 상도문 마을 일원에서 개최예정이었던 설악 벚꽃축제도 산불로 인해 취소된다.

한편, 오늘 오전 9시를 기해 속초를 포함한 강원지역 산불과 관련해 ‘국가재난사태’가 선포됐다.

전세리 기자 jsr@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