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경기도, ‘쉼’있는 도시공간 조성에 나선다

경기도, ‘쉼’있는 도시공간 조성에 나선다

공유
▲ 도시공간 인포그래픽, 경기도청 제공

18일 경기도는 도민 모두의 ‘쉼’이 있는 도시 공간 조성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손임성 경기도 도시정책관은 이날 경기도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쉼이 있는 도시공간 조성 추진계획’을 밝혔다.

선진국 주요 도시들에 비해 도내 휴게공간이 크게 부족한 만큼 벤치 설치 확대 등을 통해 도심 곳곳에 도민 누구나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공 영역의 휴게 공간을 확보함으로써 ‘차별 없는 쉼’ 공간을 조성하겠다는 내용이다.

손 정책관은 “객관적 수치로 비교해보면 경기도 1인당 도시공원면적은 유럽 주요 선진국들의 절반 이하 수준에 머물고 있다”라며 “공공의 영역에서 도민 모두의 보편적 쉼이 있는 도시공간 조성의 정책 추진 필요성이 대두되는 지점”이라고 말했다.

추진 계획은 ‘도민 모두의 쉼이 있는 도시공간 조성’이라는 비전 아래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3대 추진전략’으로 구성된다.

 

 

경기도는 쉼이 있는 도시공간 조성 모델 정립 및 정책 확산을 위해 내년 1~2월 중 도민 공모를 통해 선정된 대상지와 도내 31개 시군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대상지 등에 도비를 지원, 시군과 함께 ‘쉼이 있는 도시공간 조성 시범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도민들의 휴식공간인 도내 도시공원은 총 4,410개소, 1억 1,619만 8,000㎡ 규모로, 도민 1인당 휴게공간은 9.6㎡에 불과하며 이는 베를린 27.9㎡, 런던 26.9㎡, 빈 21.7㎡, 뉴욕 18.6㎡ 등 주요도시의 절반도 되지 않는다.

이효민 기자 lhm@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