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축제 순창 장류축제 10월 18일 ~ 20일 | 순창전통고추장민속마을

순창 장류축제 10월 18일 ~ 20일 | 순창전통고추장민속마을

공유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순창 장류축제가 순창전통고추장민속마을에서 개최된다.

천혜의 자연환경과 장류문화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고장 순창은 대한민국의 대표 먹거리 고추장의 본 고장이며 이번 축제를 통해 다양한 체험거리와 볼거리, 먹거리가 준비됐다. 지리적으로 순창은 전라북도 남부 섬진강 상류, 노령산맥의 줄기의 산간지대에 위치해 천혜의 물, 햇볕, 토양과 발효환경이 어우러져 순청 고유의 장맛을 낸다.

다른 지방 고추장은 음력 11월에 메주를 띄워서 이듬해 봄에 고추장을 담지만, 순창 전통의 고추장 제조방법은 음력 8월 하순 처서를 전후 콩과 멥쌀을 6:4로 혼합한 고추장용 메주를 만들어 4주 정도 띄운 후 그해 겨울에 고추장을 담가 맛이 색다르다.

이 축제는 군민에게는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며 여행객에게는 장류의 맛과 멋을 알려준다. 잊혀져가는 전통장류문화를 재조명하기 위해 시작한 이 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문화관광 축제로 선정되었으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로 거듭나기 위해 많은 노력과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멋스런 전통가옥의 정취과 맛깔스런 순창의 장맛도 느끼고 연간 150만 명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호남의 소금강 강청산의 단풍도 함께 구경하러 순창으로 떠나자.

전세리 기자 jsr@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