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슬라이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 환자 발생…’관심’에서 ‘주의’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 환자 발생…’관심’에서 ‘주의’로

공유

중국 우한에서 발생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일명 ‘우한 폐렴’이 점점 확산되는 가운데 국내에서 첫 감염자가 발생했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 발생으로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이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됨에 따라, ’20년 1월 20일 16시 정부서울-세종청사(영상)에서 국무조정실장 주재 관계부처 차관급 회의를 개최했다.

해당 환자는 ’20년 1월 19일 중국 우한시에서 한국 입국 시 검역하는 과정에서, 발열 등 증상이 있어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하여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인천의료원)으로 이송 후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검사를 시행하여 20일 오전 확진환자로 확정된 바 있다.

정부는 우한시에서 출발하는 항공편 입국자 전원에 대해 1월 3일부터 발열감시를 하는 등 검역 강화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해당 환자가 검역단계에서 차질 없이 격리되어 지역사회 노출을 막을 수 있다.

정부는 확진 환자의 신속한 접촉자 파악 등을 통해 지역사회 확산차단에 주력하는 한편, 중국 춘절 대규모 인구이동을 앞두고 중국내 환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베이징과 선전에서도 환자가 발생하는 등 확산 우려가 커짐에 따라, 정부는 관계부처와 지자체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범정부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전두용 기자 jd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