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굳어진 사고의 편향은 아집이다

[취재수첩] 굳어진 사고의 편향은 아집이다

공유

동성애와 조선시대 여성,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와 관련한 글 등으로 논란을 빚다 사퇴한 김성회 전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이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치인과 언론인을 비판해 파문이 일고 있다.

그는 “정치인들은 국민을 분열시키지만, 언론인들은 국민의 생각을 왜곡시키고 저능아로 만든다”며 “대한민국 언론인들이 국가를 망치는 제1 주범이고 정치인들이 제2 주범이라 생각한다”고 반박한 것이다.

김 전 비서관은 ‘동성애는 흡연처럼 치료될 수 있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서는 “대한민국 기자들은 난독증인 것 같다”며 “선천적이 아닌 후천적 동성애를 본능이라고 착각하는 사람들…흡연이 본능이 아니듯이, 흡연하는 사람들이 병자가 아니듯이, 동성애는 치료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동성애를 마치 치료해야 할 사안으로 인식한 해명이다.

또 ‘조선시대 여성 절반은 성적 쾌락의 대상이었다’는 발언에 대해서는 “진실”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통일신라, 고려, 조선시대까지 인구 대비 노비 비율을 들고 “노비종모법은 세조 때 잠시 바뀌지만, 정종 때 완전히 정착됐”며 “그 이후 조선은 42% 내외의 노비가 존재하는 사회가 된다”고 말했다.

이어 “독일인이 나치 시절의 진상을 이야기하고 마녀사냥 중세 시대의 미개함을 이야기한다고 해서 독일을 비난하는 것이 아니듯 우리의 부끄러운 역사를 되돌아보는 것은 우리 역사를 모욕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그는 한국인과 재혼한 외국인 배우자가 데리고 들어온 중도입국 자녀의 4%만이 진정한 의미의 중도입국 자녀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선 한국 다문화 정책을 ‘온정주의’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며 “양질의 인력을 받아들이자는 주장이 다문화 폄하인가? 그럼 그 잘살고 땅덩이 넓은 캐나다는 왜 이민자들의 스펙을 점수제로 환산하느냐”고 반박했다.

그의 논리가 근거 없는 주장은 아닐지언정 공론화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 피해자가 있을 수 있으며, 보편타당한 진리가 아니기 때문이다. 편향적 사고가 아집으로 굳어지면 교정이 쉽지 않다. 자신의 논리를 정당화하기 위해 정치인과 언론인을 비난하는 행태는 오만의 도를 더한다. 한번쯤 역지사지로 생각해 보길 권하고 싶다.

그나마 ‘국가가 나서서 밀린 화대라도 받아주란 말이냐?’라는 발언에 관해서는 “아무리 개인 간 논쟁이라도 위안부 할머니들의 고통스러운 상처에 소금까지 뿌리는 표현을 쓴 것에 대해서는 지금도 반성한다”고 사과했다. 진정성과 사고의 전환이 있기를 바란다.

이명이 기자 l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