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광주시, 글로벌 이스포츠 전문채널 ESTV와 손잡는다

광주시, 글로벌 이스포츠 전문채널 ESTV와 손잡는다

공유

– 4일(현지시간) 미국 LA서 시청자 1억명 보유 ESTV와 업무협약
– 국내 최초 한미 대학전, 세계 이스포츠 대회 공동 개최 등 협력키로
– 강기정 시장 “이스포츠 중심도시로 가기 위한 징검다리”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4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로스앤젤레스 ESTV스튜디오에서 ESTV 에릭윤(Eric Yoon) 대표이사와 이스포츠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정무창 광주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 김광진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가 국내 최초 ‘한미 대학 대항전’ 등 글로벌 이스포츠대회 개최를 추진한다. 이를 계기로 아시아 이스포츠 중심도시로 도약한다는 전략이다.

광주시는 4일(현지시각) 미국 로스앤젤레스 ESTV스튜디오에서 ESTV와 이스포츠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ESTV는 1억명의 시청자를 보유한 글로벌 이스포츠 게임 전문채널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강기정 시장, 정무창 시의회 의장, 김광진 문화경제부시장, ESTV 에릭 윤(Eric Yoon) 대표이사, 코왈스키(Geoff Kowalski)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광주시와 ESTV는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세계 이스포츠 대회 공동 개최, 이스포츠 전문인력 양성 및 교류, 아마추어 이스포츠 대회 활성화, 게임 개발자 육성 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번 협약의 핵심은 광주시의 이스포츠 인프라와 전 세계 100여국에 달하는 ESTV의 글로벌 네트워킹 방송망(유통망)을 결합해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것이다.

또 광주시와 ESTV는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오는 7월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세계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ICSB World Congress)와 연계한 ‘한미 이스포츠 대학 대항전’을 개최하고, ‘세계 이스포츠 대회’ 공동 개최도 추진할 예정이다.

광주시는 1005석 규모의 주경기장과 160석 보조경기장, 연습실 등 전국 최대 규모인 광주이스포츠경기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게임산업 기업도 120곳이 넘는다.

광주시는 이같은 인프라 활용과 대학 맞춤형 인재양성 등을 통해 이스포츠 산업 활성화와 국내외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에릭 윤 ESTV 대표는 “대한민국은 우수한 선수를 수없이 배출한 이스포츠 종주국가다. 주도권을 가지고 산업을 끌고 가야 한다”며 “이스포츠라는 차별화된 콘텐츠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세계대회 광주 유치 및 중계를 통해 광주가 아시아 이스포츠 허브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광주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이스포츠경기장을 가지고 있고 대학에서는 전문인재를 기르고 있다”며 “이번 협약은 광주를 이스포츠 메카로 성장시키고 활력 넘치고 재미있는 꿀잼도시 광주를 만드는 징검다리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2019년 출범한 ESTV는 북미, 남미, 유럽, 아시아, 카리브제도 등 100여개 국가에 이스포츠 경기를 방영하고 있으며, 삼성·LG·아마존 Fire TV등 OTT, 모바일앱 등을 통해 전 세계 1억6000개 미디어 디바이스에 방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24시간 이스포츠 게임 TV채널 4개를 소유, 전 세계 약 1억명의 시청자를 끌어안고 있다. 온라인 및 모바일 플랫폼에서 이스포츠 콘텐츠 라인업으로는 세계 최고의 게임 네트워크 및 프로덕션 파트너와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최근에는 ESTV코리아(대표 윤원석)를 출범, 한국 등 아시아지역 이스포츠 게임시장 진출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

이명이 기자 lm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