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서울예대, 크리에이터 메타버스 플랫폼 ‘크리버스’서 라이브 스트리밍 성료

서울예대, 크리에이터 메타버스 플랫폼 ‘크리버스’서 라이브 스트리밍 성료

공유

마크 드레서(Mark Dresser) UCSD 명예교수 “혁신과 헌신이 느껴진 성공적인 공연” 극찬

2023년 2월 10일 — 문화와 예술의 혁신을 이끄는 국내 굴지의 대학 서울예술대학교(총장 유태균)가 ‘2022학년도 혁신지원사업-서울아츠 아티스트인 레지던스’의 하나로 선보인 텔레마틱 퍼포먼스 ‘체인징 타이즈 Ⅲ – 3:RE(Changing Tides Ⅲ – 3:RE)’가 2월 5일 크리에이터를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 ‘크리버스’에서 선보였다.

체인징 타이즈(Changing Tides)는 서울예대와 캘리포니아주립대 샌디에이고(UCSD) 예술가들의 몰입형 텔레마틱 콘서트를 기반으로 한 국제적 협연 음악 공연이다. 우리가 직면한 기후 변화와 팬데믹의 위기를 주제 삼아, 한국 음악을 바탕으로 다른 문화 간(Intercultural) 융합을 시도하며 이를 통해 우리 민족 예술혼의 현재화와 세계화를 실현하고자 했다.

서울예대는 세계 주요 거점 지역(뉴욕, 로스앤젤레스, 이탈리아, 인도네시아)에 국제적 네트워크 확장과 창의적 콘텐츠 개발을 위해 설립한 컬처허브 스튜디오를 시작으로 세계적인 아티스트 및 기관들과 협업을 추진해 왔다. 체인징 타이즈 공연은 2016년 첫 공연을 시작으로 2020년 ‘체인징타이즈 Ⅱ:지구를 위한 진혼곡’에 이어 올해 시리즈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2023년 체인징 타이즈 Ⅲ – 3:RE를 진행했다.

2023년 체인징 타이즈 Ⅲ – 3:RE는 기존에 홀로그램을 활용한 텔레마틱 음악 공연에서 나아가, 더 발전된 기술과 예술의 결합을 통해 시공간을 초월한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환상적인 음악을 선사했다는 데서 의의가 크다.

공연은 △UCSD 교수진(베이스 Mark Dresser, 트롬본 Michael Dessen, 플루트 Wilfrido Terrazas, 피아노 Joshua White, 드럼 Gerald Cleaver) △서울예대 교수진·학생(연출 오준현, 기타 오정수, 대금 이아람, 해금 고주희, 소리 김준수, 전자음악 곽동혁(학생)) △인공지능(AI) 미디어 아트 김제민, 김근형(아티스트)의 예술적 협연으로 이뤄졌으며, 크리버스는 서울예대 산학협력 가족 회사로서 협연 스테이지 및 스트리밍 기술을 원천 제공했다.

세련된 재즈 사운드에 가미된 오리엔탈 사운드는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실시간으로 연주돼 전 세계 관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국내 기준으로 2월 5일 오후 1시 크리버스에서 펼쳐진 공연은 시스템 안정화를 위해 접속자를 제한했음에도 한국, 미국, 캐나다, 싱가포르 등 다양한 국가의 시청자가 참여했다.

공연이 끝난 뒤 UCSD 교수진은 “한국과 미국, 양국의 저명한 아티스트들이 만들어낸 실험적인 이번 공연은 혁신과 헌신이 전달된 성공적인 공연이었다. 준비해준 한국 팀들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크리버스 나연 대표는 “이름이 알려진 소수의 최상위 크리에이터뿐 아니라 지금 이 순간에도 열심히 자신의 세계를 예술로 펼쳐나가는 더 많은 크리에이터를 위한 무대와 창구를 제공하기 위한 크리버스의 의미 있는 첫걸음을 함께해주셔서 감사하다”며 “앞으로 펼쳐나갈 더 많은 컬래버레이션 및 자체 서비스에서 더 많은 크리에이터가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크리에이터를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 ‘크리버스’는 창작 생태계의 전반을 이루고 있으나 실질적 소득을 보장받지 못해 생산적 작품 활동을 영위하기 어려운 중위 크리에이터들을 위해 더 혁신적이고 직관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안정적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체인징 타이즈 III 공연 랜딩 페이지: http://event.cre-verse.io/index.html, 웹사이트: http://cre-verse.io

이명이 기자 lm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