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천안, 빵의도시 홍보·경제 활성화 ‘다 잡았다’

천안, 빵의도시 홍보·경제 활성화 ‘다 잡았다’

공유
사진_천안시

‘빵의 도시 천안’ 브랜드 구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빵의 축제 ‘2023 베리베리 빵빵데이’가 전국에 천안의 빵을 알리고 제과업계·농가·소비자 등의 상생을 실현한 것으로 확인됐다.

8일 천안시에 따르면 지난 3월 개최한 ‘베리베리 빵빵데이’ 만족도 조사 결과 응답자의 97%가 ‘빵의 도시 천안’ 홍보와 행사에 대해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시는 지난 3월 27일부터 4월 25일까지 제과업체와 빵지순례단, 체험행사 참여자 등 총 31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 제과업체의 80%는 매출이 전주 대비 20% 이상 증가했다고 응답해 지역과 상생하는 ‘빵의 도시 천안’ 브랜드 이미지 강화와 지역 순환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빵빵데이에 비해 20% 이상 매출이 상승한 제과업체는 42.5%로 행사가 해를 거듭할수록 경제 효과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같은 결과는 지역 농산물 사용을 독려한 천안시와 이에 동참한 제과업체의 노력이 합쳐진 성과로 분석된다. 베리베리 빵빵데이 홍보 기간인 3월 한 달간 제과업체에서 사용한 지역 농산물은 딸기, 밀, 팥, 우유 등 총 6개 품목에서 37.5톤으로 집계됐다.

천안시와 제과협회 천안시지부는 지난 2월부터 딸기 제품 5개 이상을 판매하는 제과업체를 선정하고 지역 농산물을 활용하는 제빵기술 세미나, 지역 농가 현황 정보 제공 및 자율 구매 등 지역 농산물 확대를 위해 꾸준히 협력해왔다.

베리베리 빵빵데이에 참여한 제과업체뿐만 아니라 축제 참가자들도 높은 만족감을 보였다. 빵지순례 참여자 92%는 베리베리 빵빵데이와 천안 8경과의 연계로 천안의 관광자원을 홍보하는 데 효과가 좋다고 응답했으며, 86.4%는 제과업체 외 천안 맛집이나 문화시설을 방문 또는 검색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빵지순례 참여자의 50%는 다른 지역 거주자로 베리베리 빵빵데이가 지역 제과업체와 관광자원의 대외적 홍보, 관광 활성화 등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으로 분석된다.

시는 이밖에 체험행사 참여 기회 부족, 빵 조기 품절, 짧은 행사 기간 등 제시된 의견을 보완하고 지역 농산물과 관광, 기업·대학 등 지역자원과의 연계사업 발굴, 소규모 제과점 역량 강화,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등을 추진한다.

천안시는 이번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10월 예정된 ‘빵빵데이’ 축제 준비에 최선을 다해 더 많은 시민과 방문객 등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행사에 참여한 제과업체 대표 A씨는 “베리베리 빵빵데이 이후 천안시민뿐 아니라 세종, 공주 등 다른 지역에서 찾아오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재방문까지 이어지는 효과를 실감하고 있다”며 “빵빵데이 행사가 소규모 제과업소 홍보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베리베리 빵빵데이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응원하고 참여한 시민과 방문객에게 감사드린다”며, “이번 축제가 지역경제·관광 활성화 등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 만큼, 앞으로도 지역과 상생하는 전국 최고 빵의 도시 천안의 입지를 확고히 다져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소미 기자 l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