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부산시, SRT 운행축소에도 예매 좌석 수 증대

부산시, SRT 운행축소에도 예매 좌석 수 증대

공유

– 경부선 SRT 주중(월~목) 왕복 40회에서 35회 축소 운행
– 국토부와 협의, 예매 좌석 일평균 391석 증가
– SR 사(社), 경부선 SRT 주말(금~일), 공휴일 운행축소 없이 왕복 40회 운행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는 9월 1일부터 경부선 SRT 주중(월~목) 운행이 축소됨에 따라 부산시민의 불편 최소화를 위해 예매 좌석 수 증대를 국토교통부와 SR사(社)에 요청한 결과, 최근 확답을 받았다고 밝혔다.

국토부와 SR사(社)는 SRT 운행 횟수 축소에도 부산↔수서 간 예매 좌석 할당 비율을 상향 조정해 오히려 부산시민이 예매할 수 있는 좌석 수는 기존보다 일 평균 391석이 증가되도록 운영하기로 했다.

기존 SRT 좌석은 왕복 40회 운행 시 부산↔수서 간 주중 일 평균 13,001석 예매 할당됐다.

9월 1일 이후 왕복 35회로 축소 운행하더라도 오히려 13,392석이 예매 할당돼 일평균 391석 예매 좌석이 증가하게 된다. 이는 부산↔수서 간 이용객의 불편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부산-서울 간 KTX를 일 3회 증편해 SRT, KTX 공용구간(부산-천안아산)의 운행 횟수를 보완했고, 부산-서울 간의 고속열차의 운영 횟수를 늘려 부산시민의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KTX의 경우 주중 왕복 50회, 주말 62회 운행 중이나 주중, 주말 왕복 3회가 증편되면서 부산~서울 고속철도 이용자의 좌석예매 편의는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정임수 부산시 교통국장은 “SRT 축소운행에 따른 우려가 큰 상황에서 부산시민이 실제 이용할 수 있는 SRT의 예매 할당 좌석 수의 확대 운영과 KTX 증편 운행으로 시민들의 불편을 다소 덜게 됐다”라며, “수서발 고속열차의 운행증편도 계속해서 국토부에 요청하겠다”라고 전했다.

전병열 기자 ctnewson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