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광주시, 관광기업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활성화 및 경쟁력 강화 논의

광주시, 관광기업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활성화 및 경쟁력 강화 논의

공유

강기정 시장 “광주 관광자원 무궁무진…민관 함께 발굴”
– 관광기업지원센터서 관광기업들과 ‘정책소풍’ 진솔한 대화 나눠
– 기업들 “협업으로 몽골뷰티관광객 유치 성과…중장기 지원 필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13일 서구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에서 24번째 정책소풍을 열고 광주 관광기업 경쟁력 강화 및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정책소풍은 ‘광주형 관광기업 발굴 육성 및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열렸으며 강기정 시장을 비롯해 윤해성 루나씨앤에이 대표, 오수아 더아람 대표, 김항조 유니크코리아 대표 등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 입주기업과 김완수 한국관광공사 광주전남지사장, 황인창 메이투어 대표, 김태관 광주방송(KBC) 신사업부 부장 등 관광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광주 관광은 좋은 자원이 풍부하지만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다”며 “씨앗을 뿌리는 단계인 창업 초기 지원을 기반으로 성장해 꽃을 피울 수 있도록 중장기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 그래야 기업들이 클 수 있다”고 광주관광기업 활성화 지원책 마련을 강조했다.

또 광주에 와서 즐겁게 놀고 두 손 무겁게 돌아가는 관광상품(굿즈) 개발, 광주만의 특색을 담은 이스포츠(e-sports)·의료관광 등 단·중장기형 프로그램 개발 및 판매 확대 등 다양한 관광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윤해성 루나씨앤에이 대표는 “관광기업지원센터에 입주한 기업은 관광스타트업들로 아직 걸음마 단계이지만 입주기업들이 협업해 최근 몽골에서 헬스케어·뷰티 관광객을 유치했다”며 “광주 뷰티산업을 대표하는 상품제작과 브랜드 개발 등 차별화된 체험 관광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영우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장은 “지난해 11월 문을 연 센터가 이제 첫 돌을 앞두고 있어 서투르고 부족한 점이 많겠지만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애로사항을 듣고 제때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조력자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광주는 근대문화유산, 민주주의, 야구·축구에 더한 이스포츠까지 이야기(스토리텔링)화할 수 있는 자원이 무궁무진한 도시”라며 “민관이 협력하고 이를 발굴해 빛을 볼 수 있게 해야 한다. 이야기화를 통한 관광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관광기업 중장기 지원책을 마련해 꿀잼도시로 확실히 발돋움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이번 정책소풍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관광정책에 담고, 지속적인 관광기업 지원과 광주의 정체성을 담은 관광사업을 개발해 광주관광 발전 및 지역경제에 활력을 더할 계획이다.

강 시장은 대화에 앞서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 입주 스타트업기업을 방문해 격려하고, 센터 시설 및 멘토링·홍보영상 제작 지원 등 운영 프로그램을 살펴봤다.

한편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는 지역기반 관광기업 창업 생태계 조성 및 초기·성장·정착 등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위해 ▲관광 스타트업 창업과 육성 ▲전통적 관광기업 경영개선 및 활성화 ▲관광 일자리 창출과 미래인재 양성 ▲거버넌스 협력네트워크 구축 등 관광산업 혁신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전병열 기자 ct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