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객 혼잡·주차·결제 문제 해결… 안전하고 편리한 축제 경험 제공
표진수 기자 pjs@newsone.co.kr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문화관광축제 관람객을 위한 스마트 안내 서비스 ‘축집사’를 본격 운영한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 시범사업을 거쳐 올해부터 전국 주요 축제에서 활용된다.
‘축집사’는 축제 부스 위치, 프로그램, 편의시설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며, AI 카메라 분석을 통해 관람객 밀집도를 5단계(여유·보통·복잡·혼잡·위험)로 나눠 지도에 표시한다. 관람객은 축제 현장뿐 아니라 방문 전에도 혼잡도를 확인해 보다 쾌적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축집사는 주차 혼잡도 정보 제공, 모바일 음식 주문·결제, 휠체어 대여소, 장애인 화장실·경사로 등 무장애 동선 안내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 모두가 편리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됐다.
올해 축집사 서비스는 부산국제록페스티벌(9월 26~28일), 진주남강유등축제(10월 4~19일), 여주오곡나루축제(10월 31일~11월 2일) 등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한국관광공사 김광식 지역관광육성팀 팀장은 “축집사 서비스를 통해 관람객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축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