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슬라이드 문체부·한국관광공사 ‘2017 한국관광의 별’ 수상작 발표

문체부·한국관광공사 ‘2017 한국관광의 별’ 수상작 발표

공유

 

12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사장 정창수, 이하 관광공사)가 함께하는 ‘2017 한국관광의 별 시상식’이 개최된다.

2010년에 시작해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하는 ‘한국관광의 별’은 한국관광의 발전에 기여한 관광자원이나 지자체, 개인 등을 발굴해 널리 알리고, 국내관광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학계, 언론계, 관광업계 등, 관광 분야 전문가들의 서면평가와 현장평가를 거쳐 공정하게 선정된 2017년 5개 분야 12개 부문 13개의 수상작을 결정했다.


매력적인 자연 관광자원을 선정하는 ‘생태관광자원 부문’에서는 ‘춘천 남이섬’이 선정됐다. 메타세쿼이아길과 송파은행나무길이 유명한 남이섬은 드라마 <겨울연가>의 성공으로 일본, 중국, 대만, 동남아를 비롯한 아시아권 유명 관광지로 거듭났다. 최근에는 북미, 유럽, 중동뿐 아니라 국내 거주 외국인들이 가고 싶어 하는 청정 환경의 자연 휴양지로 각광받고 있다.

지역의 문화유산을 활용한 인공 관광자원을 선정하는 ‘문화관광 자원 부문’에서는 ‘군산 시간여행’이 선정됐다. 군산 원도심은 1899년 조계지로 설정된 후, 일제 쌀 수탈의 거점기지로 사용되었던 근대의 아픈 역사가 고스란히 남아있는 장소이다.

또 관광도시로서의 인지도가 낮은 편이었으나, 시의 근대문화도시 조성 사업을 통해 시대의 아픔을 간직한 근대 건축물을 보수·복원해 특색 있는 관광명소를 만들어냈다. 이성당(빵), 복성루(짬뽕), 중동호떡 등의 맛집들도 많아 먹거리 탐방을 할 수 있다.

어린이, 노약자, 장애인 등 모든 관광객들이 접근하기 좋은 관광지를 선정하는 ‘장애물 없는 관광자원 부문’에서는 ‘화담숲’이 선정됐다. 화담숲은 자연생태환경 복원과 보호를 위한 엘지(LG)상록재단 공익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됐다. 약 5.2km의 ‘숲속 산책길’은 전 구간 경사가 완만하고, 길의 폭이 넓어 장애인이나 노약자, 어린이 등도 휠체어나 유모차를 타고 편안히 자연을 감상할 수 있다. 2시간의 걷기 코스가 부담스러운 경우 모노레일을 이용할 수 있으며, 모노레일은 휠체어와 유모차의 승하차가 편리하도록 설계됐다.

그 외 ▲지역전통관광자원 부문에는 ‘안성 남사당놀이’ ▲융복합관광자원 부문에 ‘광명동굴’ ▲스마트 정보 부문에 ‘전북투어패스’ ▲숙박 부문 ‘남원 예촌 바이 켄싱턴’이 선정됐으며, ▲쇼핑 부문에 ‘서문시장’ ▲음식 부문에 ‘담양 음식테마거리’ ▲공로자 부문에서는 배우 ‘박보검’ ▲케이-스마일(K-Smile) 친절지자체 부문은 ‘고령군’ ▲휴가문화 우수기업 부문 ‘한국 아이비엠(IBM)’ ‘㈜씨디에스’가 선정됐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한국관광의 별에 선정된 수상자분들께 축하드리며, 또 어려운 시기에도 우리 관광이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셔서 감사드린다”며 “문체부는 앞으로도 참신하고 매력적인 한국관광의 별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격려하고, 국민들에게 널리 알릴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국희 기자 ghkim@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