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자랑스러운 은메달.. 빙속여제 이상화 “2등도 만족하고 응원 진심으로 감사”

자랑스러운 은메달.. 빙속여제 이상화 “2등도 만족하고 응원 진심으로 감사”

공유

[사진=SBS 평창 동계올림픽 생중계 캡쳐화면]

지난 18일 스피드스케이팅 국가대표 선수 이상화(29)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500m 경기에서 은메달을 따냈다.

이날 이상화는 초반 100m에 일본의 고다이라 나오(32·일본, 10초26)보다 빠른 10초20에 달렸지만 최종 기록에서 뒤지면서 아시아 첫 동계올림픽 3연패 달성에는 아쉽게 실패했다.

한 조 앞서 레이스를 펼쳤던 고다이라는 36초94에 결승선을 통과했다. 지난 소치올림픽에서 이상화의 올림픽 기록(37초28)을 뛰어넘으며 일본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역사상 최초로 금메달을 따낸 것이다.

그러나 마지막이 될지도 모르는 올림픽 무대에서 당당하게 은메달을 획득한 이상화에게 관중들은 환호와 박수를 보냈다. 이상화는 벅찬 마음에 눈물을 쏟았다. 그는 태극기를 잡고 트랙을 돌며 관중들에게 손을 흔들어 보였다. 또 라이벌이었던 고다이라와 격려와 축하의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이상화는 “3연패에 대한 부담감이 없잖아 있었지만 할 수 있다고 계속 되뇌었다”고 말했다. 그는 경기 후 흘린 눈물은 “이제 끝났구나, 드디어 끝났구나 싶었다. 금메달을 따지 못해 슬픈 것은 아니었다”고 의연하게 설명했다. 또 “2등도 만족하고 아직도 상위권에 있다는 자체만으로도 너무 좋다”며 “응원과 함성 진심으로 감사했고 행복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상화는 2010년 밴쿠버대회 여자 500m 금메달, 2014년 소치대회 그리고 이번 평창동계올림픽까지 아시아 선수 최초로 올림픽 3연속 메달 획득에 성공하는 기염을 토했다.

김국희 기자 ghkim@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