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MB, 오늘(23일) 새벽 0시 20분께 서울구치소 수용.. 3평 독방생활 시작

MB, 오늘(23일) 새벽 0시 20분께 서울구치소 수용.. 3평 독방생활 시작

공유

[사진=아시아투데이 플레이아투 캡쳐화면]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오전 0시 20분께 일반수용자와 동일한 입소 절차를 거쳐 서울동부구치소에 수용됐다.

법무부는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 따른 경호 및 수용관리 측면과 전직 대통령 수용 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독거 수용했으며, 전담 교도관을 지정해 계호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새벽께 수용된 이 전 대통령은 사실상 구치소에서의 첫날밤을 지새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은 동부구치소의 가장 위층인 12층이다. 10.13㎡(3.06평)의 독거실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는 6~7명의 일반수용자가 쓰는 방을 개조한 것이다. 화장실 면적(2.94㎡)까지 합하면 총 13.07㎡(3.95평)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거실 면적 10.08㎡(화장실 포함·3.04평)보다 0.94평가량 크다. 이는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 등을 고려한 것으로 12층 해당 라인은 모두 비워놨다고 전해진다. 또 운동시설도 해당 층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다른 수용자와 함게 생활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구치소 측은 “일반수용자 거실에 비치된 것과 동일한 비품이 구비됐으며, 취침·식사 등 일상생활도 일반수용자와 동일하게 진행된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동부구치소 수용 배경에 대해 “서울구치소에 박 전 대통령을 비롯해 이 전 대통령의 공범이 수용된 점, 기존 성동구치소에서 확장 이전하면서 유휴 수용동이 있는 점, 검찰청·법원과의 거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라고 밝혔다.

김국희 기자 ghkim@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