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울산 비수도권·광역권 최초 ‘무인 공유 전기자전거’ 도입

울산 비수도권·광역권 최초 ‘무인 공유 전기자전거’ 도입

공유
▲ 자전거, 울산시 제공

울산시(송철호 시장)는 지역 내 환경문제와 교통 혼잡을 줄이기 위해 비수도권·광역권 최초로 ‘무인 공유 전기자전거’(이하 ‘카카오 T 바이크’)의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고 19일 밝혔다.

사업계획에 따르면 울산시는 이번 달 하순 ㈜카카오 모빌리티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8월 경 중구, 남구, 북구 중심지역 및 울주군 일부지역에서 카카오 T 바이크 600대를 시범 운영하게 된다.

한 달간 시범 운영 후 ㈜카카오 모빌리티와 협의 아래 10월부터 점차적으로 운영지역과 자전거 보급대수를 늘려갈 예정이다.

이외에도 다수의 유지·보수, 재배치팀(GPS 추적) 운영을 통한 방치 자전거 문제 최소화와 자유로운 대여·반납 등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다.

카카오 T 바이크는 페달과 전기모터의 동시 동력으로 움직이는 PAS방식(Pedal Assist System)의 최신 기종으로 누구나 쉽게 탈 수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공유 전기자전거 사업 확대뿐만 아니라, 새로운 자전거 이용 활성화 시책 개발로 청정 녹색도시 울산시를 만들어 가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다 하겠다” 며 “2027년 개통 예정인 도시철도(트램) 노선과 연계된다면,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성장할 것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용 방법은 스마트폰 앱(카카오 T)을 이용해 자전거 위치를 검색하고 이용 후 요금을 결제(카드, 카카오페이, 휴대폰 소액결제)하는 방식이다.

이명이 기자 lm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