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힐링명소 울릉예림원

[울릉군 가볼만한곳]울릉예림원

공유

울릉도의 수목 체험… 울릉예림원
“조형물 70여 점 울릉도 특징 살려”

울릉예림원 전경

울릉도 해안선과 비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해안관광 도로를 따라 가다보면 야트막한 언덕 위에 약 1만3200㎡ 규모로 지어진 ‘울릉예림원’(원장 박경원)을 만나게 된다. 이곳은 바다와 인접해 있어 일반적인 식물원과는 사뭇 느낌이 다르다.

울릉도 천혜의 자원인 바다를 정원으로 펼쳐놓고  울릉도에서만 자생하는 수목을 비롯해 다양한 수생식물과 폭포, 지리산노고단을 축소시켜 놓은 흙산 등 여러 가지 테마로 관광객의 발걸음을 사로잡는다.

또 희귀분재 350점과 울릉자생분재 350점 등 모두 700여 점의 분재가 전시돼 있다. 분재수령도 100~500년 된 수종이 37점에 이르고 있으며 수목의 70%가 울릉도산일 정도로 신비의 섬 울릉도의 자연을 잘 다듬어 놓았다.

이 중 1200년산으로 추정되는 주목나무는 울릉도의 역사를 속속들이 알고 있는 가장 큰 연장자이며, 울릉도 최고령 노고송도 그에 못지않게 식물원의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밤에 빛이 난다고 해서 붙여진 섬개야광나무는 울릉도에서 자생하는 희귀수종으로 천연기념물 51호 멸종1급으로 지정돼 있다.
분재 외에도 각종 서예작품과 조각품 감상도 즐길 수 있다. 특히 울릉도 화산석으로 꾸며진 조형물 70여 점도 함께 전시해 수목과 돌로 대표되는 섬의 특징을 그대로 살려 놓았다.

울릉예림원 전망대

식물원 내에는 일몰을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를 설치해두고 있어 아름답기로 유명한 울릉도의 일몰을 감상할 수 있게 꾸며 놓았다.

한편 인근에 3곳의 자연폭포가 있어 인간과 자연이 함께 동화할 수 있는 공간을 준비해 놓았다. 이외에도 관광객의 편의를 위한 숙소도 마련돼 있다. 약 33㎡의 소박한 규모로 이뤄진 콘도는 자연훼손을 막기 위해 자연친화적 공법으로 지어졌다. 콘도 내부는 안에서 식물원과 바다를 볼 수 있도록 둥근 통유리를 넣어 그 운치를 더한다.

울릉예림원을 찾는 관광객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시설이 있다. 커피숍과 식당 등의 부대시설이 식물원 앞에 위치한 몽돌해수욕장과 더불어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가 완비된 종합 관광지로 손색이 없다.
게다가 내년부터는 30분에 한 대씩 버스운행이 이뤄질 계획이어서 분재와 함께하는 테마 울릉여행으로도 고려해볼 만 하다.

박경원 원장은 “식물원에서는 여름철 해수욕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분재감상과 음식, 숙박도 가능한 쉼터”라며 “앞으로 종합문화관광단지로 만들어 관광객의 편의를 높이는데 심혈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주소 : 울릉군 북면 현포2리 138
문의 : 054-791-9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