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목포시, 예비문화도시사업 추진 본격 시동

목포시, 예비문화도시사업 추진 본격 시동

공유

목포시가 예비문화도시사업을 수행할 목포문화도시센터 개소식을 28일 개최했다.

목포시는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문화도시 추진 전담인력을 확보하고, 문화도시센터를 (재)목포문화재단 내에 확대 개편했다.

문화도시센터는 문화도시위원회 및 시민 거버넌스, 행정협의체 등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고, 다양한 이해관계를 조정할 계획이다.

또 소프트파워 중심의 문화도시 사업과 하드파워 중심의 도시재생뉴딜, 관광거점도시사업 등을 상호 연결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문화향유의 질을 향상시켜 나갈 방침이다.

목포시는 지난 13일부터 예비문화도시사업의 일환인 ‘문화갯물학교’을 운영하며 로컬크리에이터 등 3개 양성과정이 진행 중이며 ‘뜬금포기획단’(뜬금없는 목포생각) 공모사업도 실시하고 있다. 이 밖에도 문화다방, 문화조타실, 문화도시 연구개발(R&D), 꼼지락 실험실 사업도 시작할 예정이다.

목포시 관계자는 “2021년은 문화도시 시민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고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민주도형 프로그램 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다”면서 “문화도시센터를 중심으로 올해 예비문화도시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연말에 법정문화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소미 기자 l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