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충남도, 서해안 관광 이끌 제2서해대교 본격 추진

충남도, 서해안 관광 이끌 제2서해대교 본격 추진

공유
사진_충남도

최근 개통한 보령해저터널처럼 충남 서해안의 새로운 대역사로, 지역 산업·관광 활성화의 또 다른 대동맥이 될 ‘제2서해대교’의 최적 노선과 건설 방식이 제시됐다.

당진 안섬포구에서 경기 화성 남양호까지 8.4㎞ 구간을 해저터널과 접속 도로로 잇는 방안이다.

도는 국가사업 선제 발굴과 미래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준비를 위해 지난해부터 시작한 ‘제2서해대교 건설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최근 마무리하고, 그 결과를 11일 발표했다.

도는 이번 용역에서 △당진 석문국가산단∼화성 궁평항 18.9㎞(1안) △당진 성구미포구∼화성 봉화교차로 16.2㎞(2안) △당진 안섬포구∼화성 남양호 8.4㎞(3안) △당진 한진포구∼서평택IC 사거리 10.6㎞(4안)까지 해상교량·해저터널 4개 노선을 비교 검토했다. 해양수산청, 해양경찰청, 군부대 등 관계기관과 도 자문위원 의견 수렴 방식으로 연구용역을 진행한 결과 3안이 경제성·교통성·시공성·안전성 등에서 가장 유리하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이 노선은 총연장 8.4㎞ 중 7.48㎞를 해저터널로 조성하고 나머지 구간을 접속도로로 연결한다. 평택당진항을 오가는 대형 선박의 잦은 입출항과 해군 군사작전 수행, 교량으로 건설했을 경우 기상 악화 시 서해대교와 동시에 통제받을 수 있는 상황 등을 감안했다. 도는 3안으로 해저터널을 건설하면 국도77호선 당진시 송악읍 고대리에서 화성시 우정읍 이화리까지 이동 거리가 기존 46.4㎞에서 8.4㎞로 단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4개안 중에서 총사업비는 7,458억 원으로 가장 적은 것으로 전망됐고 하루 통행차량은 2만 9,436대에 달할 것으로 추정돼 가장 많았다. 경제성 분석(B/C) 결과도 0.87로 나타나 기획재정부가 실시한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계획’ 일괄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사업의 평균 B/C 값인 0.76보다 높은 수준이다.

지난 2000년 개통된 서해대교는 상습적으로 정체가 발생하고 있고 강풍이나 낙뢰 등 자연재해, 대규모 교통사고 등 재난 발생 시 차량을 전면 통제할 수밖에 없어 이를 우회할 대체도로가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하루 평균 통행 차량은 8만 9,329대로 이미 포화 상태이며 주말·피서철에는 교통 체증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이 때문에 서해안을 따라 이어지는 국도 77호선 거리 단축과 도로 연계성 향상, 충남 서북부 산업단지 물류비 절감 및 신규 산단 유치 등을 위해 제2 서해대교의 건립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충남도 관계자는 “‘제2서해대교’ 건설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선 오랜 기간 노력이 필요하지만, 25년 전 충남도가 그린 산업관광도로망 밑그림에서부터 시작한 보령해저터널과 같이, 220만 도민의 역량이 결집하면 조속한 시일 내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이 기자 l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