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경북 동해안, 해양레저관광 중심지로 만든다

경북 동해안, 해양레저관광 중심지로 만든다

공유
형산강 마리나 계류장 조감도(사진_경북도)

경북 동해안이 해양레저관광 중심지로 급부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12일 경북도에 따르면 후포마리나 등 마리나 기반시설이 확충되고, 내년 이후 소형모듈원자로(SMR) 단지와 연계한 감포 해양레저복합단지, 국가해양정원 예정구역내 호미반도 스노클링 지원센터 조성 등 다양한 기반 시설이 구축된다.

해양수산부의 거점형 마리나항만 개발 사업에 선정된 전국 6개 지역 중 후포마리나가 지난 7월 제일 먼저 준공됐다.

후포마리나는 307척 규모의 초현대식 계류시설과 클럽하우스, 상가시설, 수리보관시설 등이 이용자의 수요에 맞게 한자리에 구성돼 명품 마리나로 각광 받고 있다.

또 올해 12월에 준공 예정인 형산강마리나 74선석이 준공되면 경북의 마리나 계류시설은 지금까지 9개소 총 489선석에서 10개소 563선석으로 늘어나게 되어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에서 가장 많은 마리나 선석을 보유하게 된다.

해안둘레길 등 해안절경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사계절 맞춤 해양레저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국가해양정원이 들어설 호미반도에는 스노클링 체험 지원센터를 건립해 경북 동해안 관광 수요를 새롭게 창출해 나갈 계획도 가지고 있다.

한편, 어업인구와 어선감소로 발생한 유휴어항을 대상으로 요보트, 낚시 등 해양레포츠와 해양관광을 전문으로 하는 해양레저항을 조성하는 사업이 이달에 사업대상지를 선정하는 등 첫 단추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연안 5개 시군의 유휴어항 중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2개소를 선정해 개소당 사업비 2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요·보트 계류시설, 주차시설, 편의시설 등 기반시설과 관광객 유치를 위한 어촌에 특화된 해양레포츠 체험시설을 조성한다.

또 경주 소형모듈원자로 단지 인근에 감포 해양레저복합단지가 조성될 예정으로 마리나 시설, 클럽하우스, 해양레저체험센터 등 기반시설을 조성해 해양레포츠를 종합적으로 즐길 수 있는 해양레저관광 명소를 만들 계획이다.

경주 감포지역은 문무대왕릉 등 역사문화 유적과 사업이 진행 중인 선부역사공원 등 다양한 관광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감포 혁신원자력연구단지 추진으로 청년인구와 유동인구 증가가 예상되어 장래 해양레포츠 수요를 반영한 기반을 적기에 조성할 필요가 있다.

김남일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장은 “후포마리나 준공으로 환동해 해양레저 거점 조성의 첫걸음을 내딛었고, 감포 해양레저복합단지, 호미반도 국가해양정원 조성 등이 차질 없이 조성되면 경북 동해안이 우리나라 해양레저관광의 중심지로 도약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이와 더불어 전문인력 양성으로 지역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해 가칭 해양레저 인력양성센터 신설 등에도 관심을 쏟아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전세리 기자 js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