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경주솔거미술관, 국제교류전 및 지역 작가전 등 전시

경주솔거미술관, 국제교류전 및 지역 작가전 등 전시

공유

솔거미술관올해도 풍성한 전시 마련
국제교류전 및 지역 작가전 등 관람객 문화 향유 기회 제공
지난 9일 솔거미술관 운영위원회 개최…2023년 운영계획 확정

솔거미술관-운영위원 기념사진 촬영

경주솔거미술관(이하 솔거미술관)이 올해도 풍성한 전시계획을 세우고 지역문화 발전과 관람객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솔거미술관은 지난 9일 오후 운영위원회를 열고 지난해 성과 보고와 함께 2023년도 운영 계획을 확정했다.

운영계획에 따르면 올해 국제교류전을 비롯 지역작가전 등 10회의 전시를 통해 경북&경주지역작가 40명 등 모두 43명의 작가가 참여한다. 이들 작가들의 회화, 사진, 설치, Mix Media, 증강현실, 아카이브 등의 다양한 분야의 전시가 1년 내내 이어 질 예정이다.

예정된 전시 계획을 살펴보면 먼저 기획전시관 1·2관에서는 지역작가 발굴 및 지역 예술인의 활동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3월부터 5월까지 ‘경북우수작가’전이 열려 지역작가 30명의 공모 작품이 전시된다. 이어 초대 기획전으로 ‘박인성 작가 기획전’이 6월부터 8월까지 계획돼 있다. 11월부터 24년 2월까지는 경주지역작가 4인의 공모 선정전이 열린다.

8월과 9월에는 다채로운 한국문화기반 미술작가를 발굴해 문화융성에 기여하기 위한 국제교류전으로 한국계 독일작가인 권인아 작가의 <Piles of Earth and Rubble. Munchen/Gyeongju> 기획전을 펼친다.

9월부터 11월까지는 경주지역 미술사 연구와 역사성 제고를 위한 전시로 ‘경주미술사 <2인>전’이 연구기획전으로 열릴 예정이다.

박대성 1~5관에서는 제독화가 故 노은님 특별 초대전(1~3관)이 5월까지 이어지며, 6월부터는 ‘경주·포항 작가 공모전’이 3회에 걸쳐 12월까지 릴레이 전시를 이어갈 예정이다.

소장작가 박대성 기획전 ‘코리아 판타지전’(4~5관)은 올해 말까지 상설 전시된다.

이외에도 AR, XR 등 다매체 전시를 통해 전통과 동시대 미술이 공존하는 미술관 운영을 위해 한승구 작가의 ‘Skin of Skin’기획전이 9월 이후 무장애길에서 공공미술 형태로 진행된다.

솔거미술관은 전시 이외에도 지역 예비 예술인 지원을 위한 행사 및 교육프로그램을 마련, 지역문화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류희림 경주엑스포대공원 대표는 “지역작가 기획전, 한국화 특별전, 국제교류전 등 각종 전시 개최와 지역 예비 예술인 지원 프로그램 운영과 행사 추진으로 문화예술기관으로서의 공익 실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 가고 있다”며 지역민들과 관람객들의 응원을 당부했다.

박순영 기자 ps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