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부산시, 국제박람회기구 실사단 부산역과 거리 곳곳에서 환영 행사

부산시, 국제박람회기구 실사단 부산역과 거리 곳곳에서 환영 행사

공유
– ‘Welcome to Busan, Busan is Ready!’ –
국제박람회기구 실사단 맞아 부산시민 부산역과 거리 곳곳에서 환영 행사 펼친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시단’(이하 실시단)이 부산을 방문하는 오늘(4일) 실시단이 이동하는 곳곳에서 시민들의 유치 염원과 열망을 담은 환영 행사를 펼친다고 밝혔다.

 부산역 환영행사

먼저, 시와 (사)2030부산월드엑스포범시민유치위원회(이하 범시민유치위)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12시 20분까지 부산역 광장 일원에서 5,500여 명이 참여하는 「국제박람회기구 실사단 부산시민 환영행사」를 개최한다.

그동안 시와 범시민유치위는 주요 간선도로와 도심에 엑스포 홍보물을 설치하고, 세계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는 각종 행사를 개최하여 오는 등 박람회 유치를 위해 가장 중요한 시민의 호응과 열기를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해왔다. 오늘 ‘부산역 환영행사’에서 그간의 노력을 최대로 끌어올려 실사단과 전 세계에 부산의 매력을 한껏 표출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부산역 환영행사’는 340만 부산시민의 세계박람회 유치 의지와 열기를 실사단이 현장에서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미래세대를 포함한 다양한 연령층이 직접 참여하여 환영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12발 상모수와 어린이풍물단의 환영공연을 통해 부산의 과거와 현재, 미래세대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시작으로, 부산 방문 환영 및 세계박람회 유치를 염원하는 대형현수막을 20·30세대 청년들이 응원전을 펼치듯이 시연하여 시각적 감동을 극대화한다. 이어 참석 시민의 세계박람회 유치 염원을 담은 율동과 단체합창으로 청각적 감동을 더할 예정이다. 특히,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주역이 될 청소년·청년 등 미래세대 2천여 명이 참여하여,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큰 주제인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에 의미를 더한다.

거리 환영행사

이어, 실사단이 이동하는 거리거리마다 시민들이 실사단에게 유치 열기를 전한다. 시와 구는 거리 환영행사의 공통 주제를 국기환영으로 정하고, 태극기와 세계박람회기구 회원국 국기, 박람회기 등을 들고 ‘BIE(Busan is EXPO)’, ‘BIG(Busan is Good)’ 등의 구호와 함성을 외치며 분위기를 고조시킬 계획이다.

우선, 부산역 인근 동구와 중구에서는 대형모니터 탑재 홍보차량과 함께 환영 현수막과 손팻말을 활용하고, 영도구에서는 부산대교와 남항대교를 잇는 거리에서 미니국기, 손팻말, 대형국기를 흔들며 실사단을 맞이한다.

을숙도생태공원이 있는 사하구에서는 마스코트 고우니를 활용한 조형물을 설치하고 만국기로 거리를 장식하며, 시민들이 단체복을 입고 거리에 나선다.

실사단이 을숙도생태공원의 일정을 마치고 해운대로 향하는 길목인 남구에서는 대연고등학교 앞 신선로에서 탈춤과 사물놀이 등의 전통문화 행렬로 실사단을 반긴다. 특히, 남구에서는 거리 환영에 앞서 평화공원에서 ‘문화로(路) 세계로(路) 퍼레이드’ 기획하여 전통의상 행렬에 용탈, 황실행렬, 전통의상, 사자탈춤, 사물놀이로 흥을 돋우고, 엑스포 홍보를 위해 결성한 ‘다온단’과 함께 거리환영에 나선다. 실사단이 지나간 후에도 환영의 여운을 살려 평화공원 중앙광장에서 무대공연과 체험부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실사단이 숙소에 도착할 무렵 해운대구에서는 해수욕장 이벤트 광장에서 53사단 군악대 공연을 실시하고, 해변로를 따라 세계 각국 전통의상 행렬 퍼레이드를 펼치며, 열기구, 대형 고래 연을 띄워 환영 열기를 이어간다.

한편, 마지막으로 실사단이 떠나는 4월 7일 오전 김해공항 입구에서는 강서구에서 거리 환송행사를 펼칠 예정이다.

이외에도 국제박람회사무국(BIE) 실사단이 부산을 방문하는 4월 4일부터 4월 7일까지는 거리 환영행사뿐만 아니라 각종 분위기 확산 행사 개최로 시민들의 엑스포 유치 열기가 뜨겁게 타오를 것으로 보인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국제박람회기구(BIE) 현지 실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개최국 국민의 열렬한 유치 열기와 의지”라며,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실사단이 가는 곳마다 환영 인파로 넘칠 것이고, 이러한 유치 의지가 실사단에게 감동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동안 실사단을 맞이하기 위해 시를 비롯한 정부, 정계, 재계, 시민단체 등 모두 하나 되어 철저히 준비했다. 엑스포 유치를 염원하는 대한민국의 하나된 마음을 전 세계에 알리고 실사단으로부터 반드시 좋은 평가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명이 기자 lm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