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경북도, 관광거점도시 안동 지역특화콘텐츠로 로컬관광 홍보

경북도, 관광거점도시 안동 지역특화콘텐츠로 로컬관광 홍보

공유

경북문화관광公, 안동시관광거점도시 상생회의체 역량강화교육 실시

경북문화관광공사(이하 공사)와 안동시는 지난 20일과 21일 양일간 도산권역에서‘안동시관광거점도시 상생회의체 역량강화교육’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안동시를 중심으로 지난해 경북 북부권 11개 시군 관광마케팅과 및 지역관광재단으로 구성된 ‘상생회의체’ 및 안동시 관계부처 4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로컬관광, 지역특화콘텐츠로 탈바꿈하다.’라는 주제로 강연과 안동 도산권의 특화콘텐츠를 답사하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강연에서는 대구대학교 전창록 교수가 로컬관광의 성공사례 등을 소개하며 지방시대 로컬관광 콘텐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경북 북부권의 로컬관광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한 다양한 논의도 함께 이루어 졌다. 이어서 1박 2일에 걸쳐 농암종택, 맹개마을, 수운잡방, 도산서원, 264청포도와인, 한국문화 테마파크 등 안동 도산지역 주류와 종가음식 등을 특화콘텐츠로 답사하였다.

먼저, 20일 방문한 ▲농암종택은 <어부가>로 알려진 농암 이현보의 종택으로 지금은 17대 종손 내외가 거주하며 종택 내 공간을 숙박 및 문화체험 등으로 공개하고 있다. ▲이어서 방문한 맹개마을은 트랙터나 작은배를 타고 강을 건너야만 들어갈 수 있는 안동 도산면에 숨겨진 마을로, 이 곳에서는 증류 체험, 양조장 투어, 마을투어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숙박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안동 도산권역에서는 500여년 된 보물 제2134호 고 조리서 수운잡방을 통해 조리법을 배워 음식을 만들고, 맛볼 수 있는 ‘수운잡방체험관’도 위치해있다.
이 밖에도 21일에는 ‘퇴계이황’과‘이육사’시인, 안동의 인물을 콘텐츠로 한 답사로 ▲도산서원을 비롯하여 이육사 선생의 시‘청포도’를 모티브로 하여 만들어진 ▲264청포도와이너리를 방문하면서 안동 도산권역의 특색있는 관광자원에 대해 교육 참가자들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공사 김성조 사장은 “안동 도산권역에는 이곳에 와야지만 먹어볼 수 있는 맛, 경험해 볼 수있는 체험거리가 다양하다.”며, “안동을 비롯하여 경북 북부권에서 우리 지역의 특색있는 관광콘텐츠를 발굴하여 널리 알리는 것이 관광객들에게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경북 북부권의 새로운 관광경쟁력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명이 기자 lm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