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태안군, 태안군 마을대학 수료식 개최

태안군, 태안군 마을대학 수료식 개최

공유

‘주민주도형 마을 발전’ 위한 마을대학
-8월 30일 태안군먹거리통합지원센터서 수료식교육생 55명 수료 성과

8월 30일 태안군먹거리통합지원센터에서 열린 ‘2023년 태안군 마을대학 수료식’ 모습

태안군이 주민주도형 마을 발전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태안군 마을대학이 55명의 수료생을 배출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군은 지난 8월 30일 태안읍에 위치한 태안군먹거리통합지원센터에서 가세로 군수와 교육 수료생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태안군 마을대학 수료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태안군공동체통합지원센터가 주관하는 마을대학 프로그램은 주민주도형 마을 발전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군은 마을 만들기 사업 경험이 있거나 관심이 있는 마을리더 및 주민 55명을 교육생으로 모집하고 8월 2일부터 이날까지 총 5회 20시간에 걸친 교육을 진행했다.

△마을과 공동체의 역할 △공동체의 지속가능한 미래 지역자산화 △관광과 마을사업 연계 등을 주제로 강의에 나서 큰 호응을 얻었으며 교육생 전원이 수료의 기쁨을 안았다수료생 수도 지난해 34명에 비해 크게 늘었다.

수료생 최모 씨는 마을 발전을 위한 사업 추진 과정에서의 갈등을 해결하고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분석해 우리 마을에 선별적으로 적용하는 등 마을의 밝은 미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군은 앞으로도 마을대학을 지속 운영하는 한편농어촌 현장 포럼과 마을동아리 육성 및 지원 사업에도 나서는 등 지역 주민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주민 스스로 마을의 발전을 이끄는 마을대학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역량강화 교육을 마련해 마을리더 발굴·양성 및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전병군 기자 jbg@newson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