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동정 신계용 과천시장, ‘과기부를 과천시에 존치해달라’ 협조 요청

신계용 과천시장, ‘과기부를 과천시에 존치해달라’ 협조 요청

공유

newsone 신계용 과천시장이 지난 10일 오전 11시 시장실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 관계자와의 간담회를 통해 과기부가 과천시에 존치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과천시는 그간 행정안전부 등에 과기부의 과천 존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해 지속적인 건의와 면담을 추진해 왔으며, 2015년 9월 정부 배치 고시를 통해 과기부를 과천에 잔류할 수 있도록 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새 정부의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과기부의 세종시 이전이 명시됨에 따라 과기부의 존치 여부가 불투명해진 실정이다.

신 시장은 “과천청사 내 방위사업청, 방송통신위원회 등이 입주해있고, 최근 건설 중인 지식정보타운과 인근 도시의 IT 관련 기업 등이 위치한 지역 여건으로 봤을 때 과기부가 세종시로 이전할 경우 시·공간적 제약 및 집적이익 감소로 인한 비효율이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4차 산업 중심의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과기부가 과천에 존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또한, 과기부 과천 존치와 연계해 정부과천청사 앞 유휴 국유지에 4차 산업 관련 시설을 유치해서 과천시가 4차 산업 육성에 중점을 둔 수도권 지능정보 거점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과기부가 함께 힘을 모아 달라고 요청했다.

김국희 기자 ghkim@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