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문화재청, DMZ 집중분석

문화재청, DMZ 집중분석

공유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지난 28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지난 8일 출범한 ‘남북문화유산 정책포럼’의 첫 포럼이 열렸다.

북한 소재 문화재의 보호를 위한 남북간 협력과 교류를 위해 문화재청이 최근 신설한 남북문화재교류사업단은 DMZ(비무장지대)의 평화체제 구현을 문화‧자연유산의 통합적 가치 보존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올해 총 6차례의 DMZ 집중포럼을 기획했다.

포럼은 ‘DMZ 인식과 현황을 통한 가치보존 방향 모색’을 주제로 한 총 5편의 주제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먼저 ▲ 군사적 장치로서의 DMZ 발생과 변화(김동엽, 경남대학교) 발표에서는 DMZ의 생성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의 모습을 다양하게 분석했다. 다음으로는 입법현황과 입법대안적 제언을 들어보는 ▲ DMZ의 체계적, 지속적 보존 활용을 위한 법제도 검토(강현철, 한국법제연구원) 발표, DMZ에서 두루미가 월동할 수 있는 생태 조성을 위한 북한 주민들의 노력으로 알아보는 ▲ DMZ의 평화지대화와 생태계 보존(이일범, 한반도천연기념물 생태복원연구소) 발표가 이어졌다.

또한, DMZ를 관광지로 만들기 위한 ▲ DMZ의 평화지대화와 문화관광자원(안희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발표, 유네스코 세계복합유산으로서 DMZ의 가치를 살펴보는 ▲ 통합적 관점으로서의 DMZ 가치보존을 위한 세계유산 등재(이기환, 경향신문) 발표했다.

발표가 끝나고 이우영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DMZ에 대한 남북의 시간, 변화와 보존’이라는 주제토론을 진행했다.

앞으로 문화재청은 DMZ를 주제로 한 정책포럼을 금년 11월까지 격월로 진행하며 5월에 있을 2차 정책포럼은 오늘 논의된 세계유산 등재와 관련해 선결과제 등 추진 전략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전세리 기자 jsr@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