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골목길 재생사업 추진

골목길 재생사업 추진

공유
▲ 골목길재생포스터,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지난 3월 공포된 「서울특별시 골목길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제정)」를 바탕으로 올해 13곳에서 ‘서울형 골목길 재생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서울형 골목길 재생사업’은 도시재생활성화지역 등 일정 구역을 정해 대규모 ‘면’ 단위로 재생하는 기존 도시재생사업과 달리 골목길을 따라 1km 내외의 현장밀착형 소규모 방식의 ‘선’단위 재생사업이다.

예컨대 바닥이 파손되고 조명이 없어 어둡고 위험했던 골목길 주변 생활환경을 안전하고 쾌적하게 개선하는 방식으로 사업이 추진된다. 일부 폐가를 카페‧식당, 마당 등으로 조성해 골목을 활성화하고 일자리 공간으로 활용하거나 주민 주도로 담장 낮추기, 골목 마당 공유, 내 집 수선하기 등의 사업도 병행될 수 있다.

서울시는 시범사업을 추진 중인 용산‧성북구 골목길을 제외한 11곳이 2021년 준공을 목표로 연내 공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사업지별로 3년 간 총 10억 원 규모의 마중물 사업비를 지원하고 시‧구의 각 분야별 사업과 연계해 재원을 추가 집중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5월 중으로는 자치구 공모를 통해 12곳의 골목길을 추가로 선정할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골목길은 시민의 삶터이자 공동체가 소통하는 열린 공간, 역사와 문화를 품고 있는 매력적인 도시자원이지만 열악하고 낙후된 곳이 많아 골목길 재생사업을 시작하게 됐다”며 “시민 정책대화를 통해 주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 골목길 재생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일과 삶과 놀이가 어우러진 골목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주민들이 내 집 앞 골목길을 위해 주도적으로 참여해 공유 골목 생활이슈를 해결하고 프로그램도 도입하며 상대적으로 소외된 지역에도 도시재생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활력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전세리 기자 jsr@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