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현장 계속되는 충북선 고속화 노선 논쟁

계속되는 충북선 고속화 노선 논쟁

공유

충북선 철도 고속화 노선안에 제천역과 동춘 주역이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는 주장이 북부권 곳곳에서 계속 제기되면서 ‘노선(路線)’을 둘러싼 투쟁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최근 들어 충주시는 동춘 주역 신설을 건의하며 충주의 자족도시 기틀 마련 등을 골자로 한 공문을 충북도에 보냈다. 심지어 사업비 일부를 시비로 부담하겠다는 입장이다. 충주시는 동춘 주역 신설에 대한 타당성을 따져보는 용역도 발주할 계획이다. 제천지역은 철도교통의 상징인 제천역이 노선에 미포함된 점을 납득할 수 없다며 여전히 홀대론을 접지 않고 있다.

국가 균형 발전을 강력히 촉구하며 도내 균형 발전을 추진해온 충북도의 입장이 난처해진 게 아니냐는 해석이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의 배경인 강호축 사업(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고속 철도망)이 국가 균형 발전을 주장하며 시작된 게 배경이다. 충북 등 8개 시·도는 그동안 경부축 중심으로 발전된 경제에서 더 이상 성장 동력을 찾기 어렵다며 강호 축로 패러다임을 전환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충북도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에 대한 ‘첫 삽’ 즉 조기 착공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가 1월 말 발표한 에비타 상성 조사 면제 대상 사업이 무려 23건에 달하고 여기에 ‘광역교통 물류망+도로·철도’ 부문까지 모두 12건이나 사업 개시를 기다리게 된 만큼 ‘우선순위’를 가려 국비 투입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에서다.

이런 맥락에서 정권이 바뀌면 일부 예타면 제 사업은 없던 일이 될 수 있다는 게 일각의 전망이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충주와 제천의 답답한 입장을 충분히 알고 있지만 정부는 혈세 투입에 무엇보다 경제성을 따져보고 결정한다”라며 “충북선 사업에 1조 5000억 원을 획득한 것도 녹록지 않은 일이었다”라고 토로했다.

오진선 기자 sumaurora@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