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문체부, ‘2023년 야간관광 특화도시’ 공모

문체부, ‘2023년 야간관광 특화도시’ 공모

공유
밤이 더 매력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 도시 찾는다
– ’23. 1. 2.~2. 8. 국제명소형 2곳, 성장지원형 3곳 선정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사장 김장실, 이하 관광공사)와 함께 2023년 1월 2일(월)부터 2월 8일(수)까지 광역·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밤이 더 매력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어나갈 ‘2023년 야간관광 특화도시’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야간관광 특화도시 조성사업’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대표적인 체류형 관광도시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2022년 1호 야간관광 특화도시로 인천광역시(국제명소형)와 통영시(성장지원형)를 선정했으며, 현재 두 도시는 야간관광 특화도시임을 선포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국제명소형 2, 성장지원형 3곳으로 선정 규모 확대
이번에는 지난 공모에서 보인 지자체의 높은 관심과 경쟁률을 반영해 선정 규모를 확대한다. 지자체의 관광 기반시설과 규모·특성에 따라 국제명소형(’23년 7억 원) 2곳과 성장지원형(’23년 3억 원) 3곳, 총 5곳을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국제명소형’은 국제적 수준의 관광수용태세를 기반으로 세계적인 야간관광 매력 도시로 성장할 잠재력을 가진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특례시(제주 제외) 또는 일정 조건에 부합하는 기초지자체(시 단위)를 대상으로 공모하며, ‘성장지원형’은 잠재력 있고 차별화된 야간관광 콘텐츠로 국내 관광객을 유치해 지역 성장을 견인할 모든 기초 지자체(시·군)를 대상으로 공모한다.

선정된 도시는 야간관광 콘텐츠 보강과 기반시설 확충, 체계적인 홍보·마케팅을 통한 야간관광 브랜드 구축 등을 추진하게 된다. 이를 통해 관광객은 더욱 풍부한 야간 볼거리와 즐길 거리, 편의시설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0232월 말 결과 발표, 희망 지자체 대상 설명회 개최
이번 공모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과 일정 등은 1월 2일(월), 문체부(www.mcst.go.kr)와 관광공사 누리집(kto.visitkorea.or.kr)의 ‘2023 야간관광 특화도시 공모안내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서면 심사와 현장 심사를 거쳐 내년 2월 말에 최종 사업 대상 도시 5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공모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희망 지자체와 지역관광공사(RTO) 등 유관 기관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 사전 신청제로 진행하는 설명회에서는 1호 선정도시와 해외 선진사례 등을 소개하고 야간관광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한편, 관광공사에서 실시한 ‘2022년 야간관광 실태조사’에 따르면, 야간관광은 연간 약 1조 3,592억 원의 생산유발효과는 물론 약 5,309억 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 약 15,835명의 취업유발효과, 약 9,093명의 고용 유발효과 등 경제적 파급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 가능성을 입증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야간관광을 통해 코로나19로 침체되었던 지역의 상권과 경제를 활성화하고, 국민들에게 매력적인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명이 기자 lm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