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함안문화예술회관, 국·공립 예술단체 우수공연 공모사업 선정

함안문화예술회관, 국·공립 예술단체 우수공연 공모사업 선정

공유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주관 공모 선정
– 유니버설발레단‘더 발레리나’공연 선정

함안문화예술회관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주관하는 ‘2023년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 국·공립예술단체 우수공연 프로그램 공모에 유니버설발레단 ‘더 발레리나’가 선정돼 국비 4,228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선정된 우수공연 프로그램은 창작발레 ‘더 발레리나’로 2022년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 공동제작·배급프로그램으로 제작 된 공연이다.

‘더 발레리나’가 독특한 소재로 무대에 올려 질 수 있었던 이유는 관객의 호기심을 발레단의 자전적 모습을 대비시켜 무용수들의 백스테이지 모습을 가감 없이 보여주는 흥미로운 작품이기 때문이다. 한국 발레단 최초로 해외 투어를 시작해 한국 발레를 세계무대에 소개해온 유니버설발레단은 2011년부터 진행한 ‘유니버설발레단 월드투어’를 통해 본격적인 발레 한류를 개척하고 있다.

‘더 발레리나’는 특수 제작 된 레일 시스템을 이용해 빠른 장면 전환과 임팩트 있는 공간 변화를 구현한다. 쇼팽, 라흐마니노프 등 잘 알려진 음악가들의 클래식 명곡을 이용해 드라마성을 극대화하고 예술성과 대중성을 모두 충족시킨다. 유니버설발레단은 창단 이후 한국을 포함하여 세계 17개국 1500여회 공연을 선보이고 있으며, 2012년에는 백조의 호수로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초청되어 한국 발레 최초의 아프리카 입성 기록을 남겼다.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의 방방곡곡문화공감사업은 전국 방방곡곡에 수준 높은 문화예술의 나눔을 통해 문예회관 활성화에 기여하고, 국민 개개인의 문화수준을 향상시켜 문화적 격차를 해소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해당 사업을 통해 다양한 장르의 우수공연을 유치함으로써 객석의 30%는 문화소외계층을 초청해 평소 공연을 접하기 힘들었던 군민들에게도 문화향유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화시설사업소 관계자는 “이번 사업선정으로 군민들에게 다양하고 수준 높은 문화공연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군민 모두 문화가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공립예술단체 우수공연 프로그램 창작발레 ‘더 발레리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함안문화예술회관 홈페이지(art.haman.go.kr)에 게시될 예정으로, 전화(☎055-580-3627)로도 문의 가능하다.

이명이 기자 lmy@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