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대전시, 평범한 아침을 특별하게 만들어 드립니다

대전시, 평범한 아침을 특별하게 만들어 드립니다

공유

– 대전시립교향악단, 2023년 첫 번째‘마티네 콘서트’선보여 –

 따스해진 봄, 수준 높은 연주와 편안한 해설로 아침을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대전시립교향악단의 ‘마티네 콘서트’의 2023년 시즌 연주를 시작한다.

2020년부터 시작하여 올해로 4년째를 맞이한 ‘마티네 콘서트’는 다채로운 프로그램 구성과 지휘자가 직접 들려주는 음악 이야기로 클래식 입문자부터 마니아에게까지 폭넓게 사랑받고 있다.

올해는 총 4회의 ‘마티네 콘서트’가 계획됐고, 첫 연주는 4월 12일(수) 오전 11시, 대전시립연정국악원 작은마당에서 선보인다.

2021년 세계적 권위의 독일 국제 지휘 콩쿠르 3위 입상 및 청중상을 수상한 차세대 지휘자 정한결이 객원지휘로 함께하며, 아침과 어울리는 가벼운 프로그램을 준비하였다.

연주회는 하이든의 ‘교향곡 제6번 아침’으로 서막을 연다. 하이든이 헝가리 대귀족 에스테르하지 후작가의 오케스트라 부악장으로 있던 시절 바로크 양식과 협주곡 양식을 기반으로 만든 새로운 교향곡 양식이 처음으로 나타난 작품으로‘아침, 낮, 밤’으로 표제를 붙인 3부작의 첫 작품이다.

두 번째 곡은 엘가의 ‘아침의 노래, 작품 15, 제2번’이다. 사랑의 인사, 위풍당당 행진곡 등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영국의 대표적인 작곡가 엘가의 소품으로 상쾌한 아침 기분을 느끼게 해주는 곳이다.

이어지는 곡은 레스피기의 모음곡 ‘새’이다. 레스피기는 고음악을 시대 감각에 맞게 편곡한 작품을 여럿 남겼다. 이 작품 또한 바로크 시대의 새의 모습과 울음소리를 묘사한 작품을 모아서 발레용 모음곡으로 편곡한 것으로 비둘기, 암탉, 나이팅게일과 뻐꾸기의 모습을 우아하고 환상적으로 묘사했다.

연주회의 대미를 장식하는 곡은 하이든의 ‘교향곡 제83번’으로 이번에는(삭제) 1악장과 4악장만을(삭제) 연주한다. 1악장에서 오보에가 연주하는 리듬이 암탉 우는 소리와 닮아서 ‘암탉’이라는 부제가 붙었다. 격정적인 진행 중 갑자기 등장하는 암탉 소리와 경쾌한 춤곡풍으로 하이든의 독창적인 재치를 보여준다.

예매는 공연 전일 오후 5시까지 대전시립교향악단 홈페이지, 대전시립연정국악원 홈페이지, 인터파크(1544-1555) 등에서 가능하며, 8세 이상 관람할 수 있다.

연주회의 자세한 사항은 대전시립교향악단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전화(042-270-8382~8)로 문의하면 된다.

전병열 기자 ctnewson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