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익산시, 유라시아 대륙철도 거점역 선정 등 한 발 앞서 준비한다

익산시, 유라시아 대륙철도 거점역 선정 등 한 발 앞서 준비한다

공유

이번 제221회 익산시의회 정례회에서 유라시아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일부 개정한 「익산시 철도정책포럼 구성 및 운영 조례」가 통과되면서, 앞으로 익산시의 유라시아 대륙철도 거점역 선정을 위한 철도정책 추진 및 기반 구축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23일 오전 열린 간부회의에서 정헌율 시장은 이번 조례안 통과를 언급하며, “유라시아 대륙철도는 이제 먼 이야기가 아니다. 거점역 선정을 비롯해 익산의 미래발전을 위한 사업들을 한 발 앞서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헌율 시장은 백제역사유적지구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예로 들며 “우리시가 미리 선제적으로 준비하여 2010년 잠정목록으로 등재한 덕분에 결과적으로 백제역사 유적지구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유라시아 대륙철도의 거점역 선정 또한 지금부터 제대로 준비해놓아야 눈앞에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또, 이날 회의에서 정헌율 시장은 “조세특례제한법의 통과가 긍정적 호재요인으로 작용하여 중견 기업 등 기업유치는 물론 미착공기업의 조기착공 유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최근 이춘석 의원이 대표 발의한 조세특례제한법이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기업에 대한 소득세 및 법인세 감면혜택이 주어질 전망이다.

오민정 기자 omj@news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