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영천시, 제72주년 영천대첩 기념식 거행

영천시, 제72주년 영천대첩 기념식 거행

공유

“호국영웅들의 숭고한 희생 잊지 않겠습니다”

영천시는 7일 참전용사들의 넋을 위로하고 나라사랑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는 제72주년 영천대첩 기념식을 국립영천호국원에서 코로나19 장기화로 3년 만에 거행했다.

이날 기념식은 최기문 영천시장, 김규천 영천대첩참전전우회장, 주성운 제8기동사단장, 하기태 영천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참전전우 회원 및 참전부대 군인, 보훈단체장과 기관단체장, 국가보훈대상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헌화·분향, 영천대첩 전투 경과보고, 헌시 낭독, 환영사, 기념사, 격려사, 축사, 축하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영천대첩은 6·25전쟁 중 대한민국의 운명을 건 최후의 보루이자 전략적 요충지인 영천 지역에서 제8기 동사단을 주축으로 1950년 9월 5일부터 9월 13일까지 필사의 공방전 끝에 영천지역을 탈환하는데 성공하고 결과적으로 영천대첩을 통해 인천상륙작전을 가능하게 해 반격 북진의 첫발을 내딛게 되었으며, 6.25전쟁사에서 가장 빛나는 승전을 이룬 일전이었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평균 90세가 넘은 고령의 영천대첩참전전우 50여 명이 전국 각지에서 불편한 몸을 이끌고 나라를 지키겠다는 일념 하나로 전쟁터에서 장렬하게 산화한 전우의 넋을 기리기 위해 참석해 행사를 더욱 특별하게 했다.

주성운 소장(8기동사단장)은 “선배 전우님들의 숭고한 애국충정은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평화 그리고 번영의 초석이 되었다”며 “영천대첩에서 보여준 백절불굴 부전상립의 오뚜기 정신을 이어 받아 위기 시에 행동으로 능력을 발휘하는 준비된 사단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환영사에서 “대한민국의 오늘은 6.25 참전용사 등 많은 분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음을 잊지 않아야 한다”면서 “국가와 민족을 위해 헌신한 분들이 모든 시민으로부터 존경받고 예우 받는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이명이 기자 lmy@newsone.co.kr